ADVERTISEMENT

‘제2 정의연 사건’ 없게, 감사 고삐 조인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감사원은 8일 “10일부터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비영리 민간단체 지원 실태 및 보조금 관련 업무처리의 적정성을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

감사원은 보도자료에 “얼마 전 모 민간단체의 국고보조금 회계부정 문제가 제기돼 재판이 진행 중이다. 비영리 민간단체의 회계 투명성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이라고 썼다. 윤미향 무소속 의원의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후원금 유용 의혹 사건을 언급한 것으로 풀이된다.

감사 대상은 정의연 사건에 연루됐던 여성가족부, 태양광 지원금 비리 의혹이 일었던 서울시, 시민단체 지원 업무가 많은 행정안전부와 문화체육관광부·외교부·통일부·환경부 등 7곳이 대상이다.

감사원은 보조금 사업 허위 신청과 과다 청구, 횡령, 소관 부처의 봐주기 의혹까지 샅샅이 살필 예정이다.

감사원 관계자는 “비위 행위자는 엄중히 조치하고 재발 방지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8월 말까지 집중 제보 기간을 운영하는 만큼 감사 기관이 확대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감사 대상에서 빠졌지만, 김원웅 전 광복회장의 횡령 의혹이 일었던 광복회 역시 제보만 있다면 감사에 포함될 수 있다는 뜻이다. 유병호 사무총장은 “외부에서 중요한 제보가 들어오는 경우가 많으니 잘 챙겨보라”는 지시를 내렸다. 감사원은 정의연 역시 추가 의혹이 있다면 살펴본다는 방침이다.

감사원은 이번 감사에 과거 검찰의 ‘특수1부’에 비견되는 감사원의 특별조사국 제1과를 투입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유 사무총장과 함께 월성 1호기 조기폐쇄 감사를 했던 김숙동 과장이 이번 감사의 실무 책임을 맡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