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사면초가…'준석맘' 사퇴, 오세훈 "자중자애" 돌아섰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정미경 최고위원이 8일 오전 국회 국민의힘 대회의실에서 최고위원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국민의힘 정미경 최고위원이 8일 오전 국회 국민의힘 대회의실에서 최고위원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사면초가(四面楚歌)의 위기에 몰렸다.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을 하루 앞두고 그동안 이 대표에게 우호적이던 여권 인사 대부분이 등을 돌리면서 고립무원(孤立無援)의 처지에 놓이게 된 것이다.

정미경 최고위원은 8일 오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최고위원직을 전격 사퇴했다. 지난달 29일 배현진 최고위원을 필두로 지도부가 릴레이 사퇴 선언을 하며 비대위 전환을 밀어붙일 때도 사퇴를 거부하던 그였지만 비대위원장을 인선하는 9일 전국위원회 개최를 하루 앞두고 직을 내려놨다. 그는 회견에서 “어떻게든 당의 혼란을 막아보고자 했지만 부족했다. 송구한 마음”이라며 “이제는 옳고 그름을 말하는 것도, 함께할 동지들이 서로를 향해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내고 분열하는 것을 보는 것도 고통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간절한 마음으로 부탁한다. 더 이상 우리는 내홍과 분열로 국민께서 기적적으로 만들어주신 정권교체를 실패로 만들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실 오늘(8일) 이 대표와 김용태 청년최고위원에게 같이 (사퇴 기자회견을) 하자고 했는데 (두 사람이) 오지 않았다”며 “이 대표가 조금 더 나가면 당이 더 혼란스럽고 위험해진다. 대장의 길을 가야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5일 전국위가 비대위 전환을 의결한 뒤 정 최고위원은 물밑에서 이 대표와 접촉해 왔다고 한다. 비대위로 전환되면 법원에 효력 정지 가처분을 신청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고 있는 이 대표에게 “가처분이 인용되면 당이 혼란에 빠진다. 이제 물러서야 할 때”라고 설득한 것이다. 하지만 이 대표가 뜻을 굽히지 않자 이날 전격 사퇴 카드로 이 대표를 압박하는 행렬에 동참했다. 정 최고위원은 그동안 이 대표에게 우호적인 입장을 취해 온라인에서 ‘준석맘’이라는 별명이 붙기도 했다.

김용태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5월 14일 오전 경기도 수원 장안구 국민의힘 경기도당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김용태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5월 14일 오전 경기도 수원 장안구 국민의힘 경기도당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 대표 체제를 함께했던 당 사무처 고위직도 이날 오전 일괄 사의를 표명했다. 한기호 사무총장과 홍철호 전략기획부총장, 강대식 조직부총장 등은 성명서를 통해 “새로운 비대위를 필두로 당이 하나가 되어 하루 빨리 혼란을 수습하고 제자리를 찾아 집권여당으로서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에는 오세훈 서울시장도 페이스북에 ‘선공후사(先公後私), 자중자애自重自愛)’라는 제목의 글을 썼다. 오 시장은 이 대표가 당 윤리위원회로부터 ‘당원권 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받기 직전에도 “(대표직을 중단하면) 득보다 실이 많을 것”이란 입장을 밝히며 이 대표를 옹호했었다. 오 시장은 “이 대표가 지금 이러는 건 국민에게도, 당에게도, 그리고 자신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임기 초 대통령이 마음껏 일할 수 있도록 합심협력할 때이지, 시시비비를 가릴 때가 아니다”고 적었다.

이런 상황에서도 이 대표는 아직까지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이 대표는 한 언론에 “경종을 울리기 위한 기록은 무조건 남겨야 한다”는 메시지를 보냈다. 9일 전국위에서 비대위원장 인선안이 통과돼 자신이 자동 해임되면 가처분 신청을 실행하겠다는 의지를 우회적으로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비대위원까지 모두 인선된 뒤인 13일엔 기자회견도 예고한 상황이다.

청년층을 중심으로 한 이 대표 우호 세력은 여전히 강경하다.

김용태 청년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라디오 인터뷰에서 “비대위 출범과 동시에 자동으로 최고위는 해산하게 되어있으니 저도 자동 사퇴 당할 것”이라면서도 자진 사퇴하지는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어 9일 비대위 전환과 관련해선 “가처분 신청을 할지, 아니면 ‘사퇴 당하는 것’을 수용할지 중에 어떤 것이 당의 혼란을 수습하는 것인지에 대해 내일(9일) 중으로 결정하겠다”고 했다.

이날 여의도에선 이 대표가 추진했던 대변인 선출 프로그램 ‘나는 국대다’ 출신인 신인규 전 상근부대변인 주도로 당원 80여명이 참석한 ‘국민의힘 바로세우기’(국바세) 대토론회가 열렸다. 참석자들은 “‘내부총질’을 해서 누가 맞아 죽은 사람이 있느냐”, “당이 아니라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분들이 자기 자리에 대한 위기상황이라고 느낀 것 같다”며 비대위 전환에 대해 성토했다. ‘국바세’는 책임당원 1000명 이상이 참여하는 가처분 신청 집단 소송 및 탄원서 제출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당내에선 이 대표와 가까운 주요당직자들이 대거 사퇴하면서 이 대표의 가처분 신청이 인용될 가능성도 낮아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국민의힘 중진의원은 “최고위원들이 대부분 사퇴를 선언하면서 ‘당이 (비대위로 전환할)비상상황이 아니다’라는 이 대표의 주장도 무색해졌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이 대표가 비대위 전환을 전격적으로 수용하는 의사를 밝힐 수 있다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가까운 김근식 전 비전전략실장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13일 기자회견 때) ‘억울하지만 나의 희생으로 당이 안정을 찾았으면 좋겠다’는 정치적 희생의 결단을 내릴 수도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