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 혁신학교 지정 깐깐해진다…교사·학부모 모두 과반 동의해야

중앙일보

입력

서울시 혁신학교가 되는 조건이 까다로워진다. 다음 달 시작되는 서울시 혁신학교 공모 조건이 엄격해지면서다. 기존에는 교사 또는 학부모 중 한쪽의 동의율만 보던 것에서 교사와 학부모의 동의율이 모두 일정 조건을 갖춰야 한다.

서울교육청은 7일 발표한 2023년 서울형혁신학교 공모 지정 계획을 통해 기존에 ‘교원 또는 학부모 동의율이 50% 이상’이었던 조건을 ‘교원과 학부모 동의율 모두 50% 이상’으로 바꿨다고 밝혔다. 학부모가 반대해도 교사들이 혁신학교 신청을 강행할 수 있다는 우려를 불식하기 위한 조치다.

지난 2019년 7월 23일 마곡2중 예비혁신반대 추진위원회 학부모들이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열린 '신설 마곡2중 예비혁신 지정 결사반대 집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날 참가자들은 "마곡2중학교(가칭)도 혁신학교로 개교하면 지구 내 중학교는 모두 혁신학교가 된다"면서 마곡2중의 일반 중학교 개교를 촉구 했다. 뉴스1

지난 2019년 7월 23일 마곡2중 예비혁신반대 추진위원회 학부모들이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열린 '신설 마곡2중 예비혁신 지정 결사반대 집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날 참가자들은 "마곡2중학교(가칭)도 혁신학교로 개교하면 지구 내 중학교는 모두 혁신학교가 된다"면서 마곡2중의 일반 중학교 개교를 촉구 했다. 뉴스1

조희연 교육감 “혁신교육 성찰하겠다”

이와 함께 서울교육청은 혁신초등학교의 교사 초빙 비율도 50%에서 30%로 낮추기로 했다. ‘교사 초빙’은 일선 학교가 직접 원하는 교사를 데려오는 제도다. 교육청이 교사를 학교에 발령 보내는 일반적인 교원 인사와 달리 학교가 교육 과정에 적합한 교사를 직접 데려올 수 있어서 교사 초빙 비율이 높을수록 학교장 자율이 크고 인사 특혜를 받는 것으로 여겨졌다. 그동안 혁신초등학교는 일반초등학교(최대 10%)와 달리 전체 교원의 50%를 초빙 교사로 채울 수 있었다. 서울교육청은 혁신초등학교의 교사 초빙 비율을 기존 50%에서 2023학년도부터 30%로 내려 일반 초등학교와의 괴리를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2023년부터 혁신학교 교육 과정에 지속 가능한 생태전환 교육, 인공지능(AI) 교육, 기초·기본학력 교육, 독서 기반 토론 교육 등이 늘어난다.

혁신학교는 2009년 진보 성향인 김상곤 교육감이 경기도에서 시작된 공교육 모델이다. 획일적인 커리큘럼에서 벗어나 창의적이고 학생 주도적인 교육을 하겠다는 취지로 설립됐다. 시험과 숙제를 줄이고 교육 과정을 자율적으로 운영하지만, 교과 수업에 상대적으로 소홀하고 학력 저하를 부른다는 비판이 많았다.

혁신학교 재지정 요건 강화 등 변화는 이런 비판을 반영한 결과로 해석된다. 취임 3기를 맞은 조희연 서울교육감은 지난달 1일 취임사에서 “지난 8년간 추진했던 혁신교육을 성찰적으로 돌아보겠다”며 “기초학력 문제에 대한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과감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서울교육청은 서울 시내 초·중·고·특수학교 250개교를 서울형혁신학교로 운영 중이다. 2017년 168개교였던 서울형혁신학교는 올해 250개교로 늘었다. 서울 시내에 있는 학교 5개 중 1개는 혁신학교로 운영되고 있는 셈이다. 서울 전체 초등학교 중 30%, 특수학교 중 13%, 중학교 중 12%, 고등학교 중 5%가 혁신학교로 운영 중이다. 혁신학교는 4년 주기로 재지정을 받는다. 2023학년도 신규·재지정 공모는 다음 달 15일부터 21일까지 받는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