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총리 "경상수지는 흑자…녹록지 않지만 염려할 상황 아냐"

중앙일보

입력

한덕수 국무총리. 김상선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 김상선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5일 무역수지가 4개월 연속 적자를 기록한 것과 관련해 "현재 상황이 녹록지는 않지만, 국민들께서 크게 염려할 상황은 아니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7월까지 무역수지 누적 적자액이 약 150억 달러를 기록함에 따라 우리 경제를 걱정하는 분이 많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 총리는 "한 나라의 외화 수입과 지출의 차이를 정확하게 보여주는 통계는 '무역수지'가 아니라 '경상수지'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라며 "왜냐하면 '무역수지'는 통관을 기준으로 해 '경상수지'에 비해 수입을 높게 계상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상반기의 경우 '무역수지'는 약 103억 달러의 적자를 보였지만, '경상수지'는 약 247억 달러 흑자를 기록했다"며 "국제 에너지 가격 상승 등으로 '경상수지' 흑자 규모는 작년보다 줄었지만, 결코 작은 규모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또 "한국은행 등에 따르면 연말까지 약 450억에서 500억 달러 정도의 경상수지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국제 에너지 가격이 예상보다 더 하락한다면 더 큰 흑자도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우리 정부는 재정 건전성에 중점을 둬 재정 운영 기조를 전환했다"며 "올해 경제성장률이 약 2.3%선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도 했다.

그는 "결론적으로 우리 경제는 국제수지·재정 건전성·경제성장률 모두 비교적 양호한 상황에 있고, 올바른 방향을 잡아가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고환율·고물가·고금리의 삼중고를 겪는 국민 여러분의 고통을 잘 알고 있다"며 "국민 여러분께서 정부를 믿고 함께 해준다면 이 어려움도 곧 극복해내리라 생각한다. 정부도 혁신과 개혁 그리고 민생안정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