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CJ그룹, 벤처캐피털 타임와이즈 지분 100% 인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CJ그룹의 지주사인 CJ주식회사가 벤처캐피탈(VC)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 지분 100%를 221억원에 인수했다고 5일 밝혔다.

CJ인베스트먼트 CI

CJ인베스트먼트 CI

CJ주식회사는 비상장 부동산개발 업체 ‘씨앤아이레저산업’으로터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 지분 100%를 사들였다. 씨앤아이레저산업은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장남 이선호 CJ제일제당 경영리더와 장녀 이경후 CJENM 경영리더가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었다. CJ는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를 ‘CJ인베스트먼트’로 사명을 바꾸고,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털(CVC)로 키우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CJ는 CJ인베스트먼트를 통해 향후 5년간 4000억원을 신규 출자, 스타트업 투자 확대를 통해 컬쳐(Culture)·플랫폼(Platform)·웰니스(Wellness)·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등 4대 미래 성장엔진 중심의 신성장동력 발굴에 나선다는 계획을 밝혔다.

CJ는 지난해 11월 중기 비전을 발표하고 미래 혁신성장 전략을 밝혔다. 이후 유망 스타트업 지분 투자와 협업을 적극 확대 중이다. 최근에는 글로벌 팬덤비즈니스 전문 스타트업 ‘비마이프렌즈’에 사업 협력을 포함한 전략적 투자를 진행하고, 바이오 헬스케어펀드에 주도적으로 출자하는 등 신사업 발굴에 나서고 있다. CJ는 CJ인베스트먼트를 통해 잠재력이 있는 초기 스타트업을 발굴해 선제적으로 투자하고 성장을 지원하는 ‘엑셀러레이팅’ 기능도 확대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산업 트렌드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신규 사업 모델과 혁신 기술을 발굴하기 위해 그룹 CVC를 공식 출범하게 됐다”면서 “잠재력 있는 스타트업을 초기 발굴 및 육성해 선도적인 벤처캐피털로 도약하는 동시에 그룹 사업 모델 혁신을 이끄는 핵심적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는 지난 2000년 ‘드림디스커버리’라는 이름으로 설립됐으며, 2004년 CJ창업투자, 2014년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로 사명을 바꾸며 식품·바이오 등 다양한 분야의 유망 스타트업 투자를 확대해왔다. 지난 2011년 일반지주회사가 금융자회사를 보유할 수 없도록 한 공정거래법에 따라 씨앤아이레저산업에 매각됐다가, 지난해 말 공정거래법 개정에 따라 CVC 보유가 허용되며 CJ그룹 정식 계열사로 재출범하게 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