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中 ‘대만포위’ 훈련에 여객기 운항 비상…대만 직항편 취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국이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에 대한 맞대응으로 대만 주변에서 군사훈련을 시작하면서 항공사들의 운항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사진은 5일 영종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출국장 동남아 등 출발 항공편 안내 모니터의 '지연' 표시. 연합뉴스

중국이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에 대한 맞대응으로 대만 주변에서 군사훈련을 시작하면서 항공사들의 운항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사진은 5일 영종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출국장 동남아 등 출발 항공편 안내 모니터의 '지연' 표시. 연합뉴스

중국이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에 대한 맞대응으로 지난 4일부터 대만 주변에서 군사훈련을 하면서 국적 항공사들의 대만 노선 운항에 차질이 계속 빚어지고 있다.

5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중국의 군사훈련 여파로 이날에 이어 오는 6일에도 인천∼대만 직항편의 운항을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오는 7일 항공편은 군사훈련 시간을 고려해 당초 스케줄보다 3시간 늦춰 운항한다. 중국의 군사훈련이 한국시간으로 7일 오후 1시까지로 예고된 만큼 이때까지의 운항 일정을 취소·조정한 것이다.

아시아나항공은 매일 오전 10시에 인천국제공항을 출발해 현지시간으로 오전 11시30분에 대만 타오위안 공항에 도착하고, 현지에서는 오후 1시에 출발해 한국시간 오후 4시30분에 인천에 도착하는 일정의 인천∼대만 직항 노선을 월요일을 제외하고 주 6회 운영 중이다.

조정된 일정에 따라 7일 항공편의 경우 오후 1시에 인천공항에서 출발하고, 타오위안 공항에서는 오후 4시에 출발하는 것으로 변경됐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6일 인천∼대만 직항편을 예약한 승객들은 7일 또는 그 이후 직항편으로 예약을 변경하거나 무상으로 환불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한항공도 이날과 6일 예정된 대만 직항 항공편의 운항을 취소하고 7일 항공편에 대해서는 1시간 늦춰 운항하기로 했다.

현재 대한항공은 오전 10시35분에 인천공항을 출발해 현지시간 오후 12시10분에 타오위안 공항에 도착하고, 현지에서는 오후 1시 20분에 출발해 한국시간 오후 4시50분에 인천에 도착하는 일정의 대만 직항편을 운영 중이다.

이 외에도 대만 항로를 지나던 동남아 노선 국내외 항공사 200여 편의 운항도 차질이 빚어지며, 여객선 이용 승객들의 불편이 이어지고 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