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회 교육 아이랑GO 구독전용

[아이랑GO] 일상 깊숙이 들어온 빅데이터·인공지능·메타버스와 친해지기

중앙일보

입력

아이랑GO

아이랑GO’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책과 함께 크는 아이를 바라신다고요? 근데 어떤 책이 좋은지 모르겠다면, 아이랑GO가 준비한 책 이야기를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이랑GO가 일주일에 한 번, 마법처럼 아이들이 푹 빠져들 만한 책 이야기를 배달합니다. 이번엔 교역의 역사와 빅데이터·인공지능·메타버스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빅데이터·인공지능·메타버스, 사실은 낯설지 않다

우리가 지구 반대편에서 만든 상품을 방 안에서 편하게 배송받기까지 어떤 일들이 있었을까요. 수천 년에 걸친 상품 교역의 역사부터 온라인 쇼핑에 필수 요소이자 4차 산업혁명 시대 주요 키워드인 인공지능·빅데이터·메타버스까지. 독자 여러분을 위해 준비한 책들과 함께 알아봐요.

『상품 속 세계사』
심중수 글, 이현정 그림, 216쪽, 봄볕, 1만4000원

요즘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클릭 몇 번이면 지구 반대편에서 만든 상품도 쉽게 우리 집 문 앞까지 배송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인류가 이렇게 국적이 다른 상품을 손쉽게 주고받게 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그럼에도 수천 년 전 조성된 신라시대 왕릉에는 서역에서 수입한 유리제품이 발견된다. 물리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서로 다른 문화권 사이의 상품 거래는 오래전부터 이어졌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옛날 사람들은 필요한 물건을 어떻게 샀을까. 책은 '새하얀 보석'으로 불렸던 소금, 인류의 식생활을 바꾼 향신료, 동서 교류의 길을 연 비단 등 다양한 상품들이 수천 년에 걸쳐 어떤 원료로 만들어져서 어떤 경로로 소비되었는지를 추적해나가면서, 이들과 관련된 각 시대의 역사와 정치, 경제, 문화와 예술의 숨은 이야기까지 함께 살펴본다. 중학생 이상.

『십 대를 위한 영화 속 빅데이터 인문학』
김영진 글, 박선화 그림, 235쪽, 팜파스, 1만3800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과 함께 중요하게 인식되는 ‘빅데이터’. 빅데이터는 관찰이나 실험, 조사로 얻은 사실이나 정보를 뜻하는 데이터를 방대한 양으로 집약한 것을 뜻하는데, 의료·농업·산업·가상현실·인공지능·스포츠·자동차·범죄수사·경제·마케팅 등 여러 분야에 필요한 이론을 세우는데 바탕이 되는 자료다. 이런 빅데이터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책은 '매트릭스' '아바타' 시리즈와 '아이언맨' 등 할리우드 유명 영화를 예시로 빅데이터의 개념과 이를 활용해 만들 수 있는 세상을 말한다. 그뿐만 아니라 영화 '메멘토' 월드워Z'를 통해서는 데이터 기반의 사고를, '인셉션' '엣지 오브 투모로우'를 통해서는 빅데이터가 어떻게 분석·활용되는지를 설명한다. 다양한 영화로 빅데이터에 대한 여러 사실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중학생 이상.

『우리는 인공지능과 함께 할 수 있을까?』
조성배 글, 신병근 그림, 224쪽, 나무를심는사람들, 1만3000원

인공지능은 인간의 지능이 가지는 학습·추리·적응·논증 따위의 기능을 컴퓨터 시스템으로 구현한 것으로, AI(Artificial Intelligence)로도 불린다. 30년 동안 인공지능을 연구한 전문가 조성배 연세대 교수가 청소년을 위해 쓴 AI 입문서로, 인공지능의 정확한 개념부터 기계가 학습하는 원리, 빅데이터가 인공지능에 필수적인 이유, 인공지능이 생활 속에서 활용되는 분야 등 인공지능의 현재를 말한다. 또 인공지능이 4차 산업 혁명에서 어떤 역할을 하게 될지도 들여다본다. 청소기부터 스피커와 인터넷 쇼핑몰까지, 알고 보면 인공지능은 이미 우리 생활에 깊숙이 들어와있다. 저자는 인공지능에 대해 제대로 알면 어려워할 필요가 없으며, 4차 산업혁명의 주역이 될 청소년이 인공지능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중학생 이상.

『Why? 메타버스』
최재훈 글, 문정환 그림, 김승주 감수, 184쪽, 예림당, 1만2800원

할리우드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에서는 주인공 웨이드 와츠가 가상현실 오아시스(OASIS)에서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의 모습을 하고 일상생활을 한다. 이처럼 웹상에서 자신의 역할을 대신하는 분신(아바타)을 통해 서로 교류하고 사회, 경제, 문화적 활동을 함으로써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것을 메타버스(metaverse)라 한다. 큰 기업은 물론 작은 스타트업까지 앞다투어 뛰어들며 요즘 더욱 주목받는 영역이다. 과연 메타버스에 어떤 가능성이 있기에 이러한 현상이 벌어지는 걸까. 책은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메타버스의 정의와 종류, 발전사와 장단점 등을 조목조목 소개한다. 또한 메타버스는 무한한 가능성을 품은 세계이긴 하지만, 익명성에 기대 이루어지는 범죄가 일어날 수도 있는 공간임을 상기시킨다. 초등 고학년 이상.

아이랑 책책책 이벤트에 응모해 책 선물 받으세요

매주 아이랑 책책책 기사를 읽고 아이가 읽고 싶은 책이 생겼다면 제목과 고른 이유를 정리한 뒤, 아이의 이름·학교·학년과 책을 배달받을 주소, 전화번호를 함께 적어 소중 e메일(sojoong@joongang.co.kr)로 보내주세요. 책을 선물받았다면 재밌게 읽고 아이가 직접 쓴 서평을 e메일로 보내주세요. 잘 쓴 서평은 소년중앙 지면에 실립니다.

아이랑GO를 배달합니다

이번 주말 뭘 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집에서 해볼 만한 것, 마음밭을 키워주는 읽어볼 만한 좋은 책까지 ‘소년중앙’이 전해드립니다. 아이랑GO를 구독하시면 아이를 위한, 아이와 함께 즐길 거리를 풍성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