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중국 미사일 5발, 日해역에 떨어졌다..."매우 위압적 훈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국이 대만해협에서 군사훈련의 일환으로 발사한 탄도미사일 5발이 4일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에 떨어졌다. 일본은 즉각 외교 루트를 통해 항의하고 중국에 즉각 군사훈련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4일 대만에서 가장 가까운 중국 푸젠성 핑탄도에서 발사된 중국군 미사일 발사 궤적을 여행객들이 바라보고 있다. AFP=연합뉴스

4일 대만에서 가장 가까운 중국 푸젠성 핑탄도에서 발사된 중국군 미사일 발사 궤적을 여행객들이 바라보고 있다. AFP=연합뉴스

교도통신과 TV아사히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이날 저녁 기시 노부오(岸信夫) 일본 방위상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중국의 탄도미사일 5발이 일본 EEZ에 떨어졌다고 밝혔다. 중국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이 일본 수역에 떨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시 방위상은 중국군이 이날 오후 3시경부터 오후 4시 반까지 총 9발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으며 이 가운데 5발이 일본 수역에 떨어졌다고 설명했다.

이날 중국은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 의장의 대만 방문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대만해협에서 군사훈련을 시작했다. 교도통신은 군사훈련의 일환으로 중국군이 쏜 탄도미사일 가운데 5발이 일본 오키나와(沖縄)현 하테루마(波照間) 섬에서 서남쪽으로 중국이 설정한 훈련 해역 내로 보이는 곳에 떨어졌다고 전했다.

기시 방위상은 회견에서 “일본의 안전보장 및 안전에 관련된 중대한 문제”라면서 외교루트를 통해 강력히 항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의 미사일이 일본 해역에 떨어진 것은 처음 있는 일로 ‘매우 위압적 훈련’이라며 강도 높게 비난했다.

이날 저녁 모리 다케오(森健良) 일본 외무성 차관도 대만해협에서 실시된 중국 군사훈련으로 5발의 탄도미사일이 일본 수역에 떨어진 사실을 알렸다. 모리 차관은 쿵쉬안여우(孔鉉佑) 주일 중국 대사에게 전화로 항의하고 중국의 행동을 비난했다고 설명했다. 일본 정부는 중국의 즉각적인 군사훈련 중단도 요구했다.

한편 펠로시 미 하원의장은 이날 밤 일본에 도착해 오는 5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와 면담을 가질 것으로 전해졌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펠로시 의장이 기시다 총리와 면담을 통해 대만 방문과 대만해협의 평화, 안정의 중요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