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사일 퍼부은 중국…"사상 처음으로 대만 상공 날아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4일 대만에서 가장 가까운 중국 푸젠성 핑탄도에서 발사된 중국군 미사일 발사 궤적을 여행객들이 바라보고 있다. [AFP=연합뉴스]

4일 대만에서 가장 가까운 중국 푸젠성 핑탄도에서 발사된 중국군 미사일 발사 궤적을 여행객들이 바라보고 있다. [AFP=연합뉴스]

중국 인민해방군이 미국과 대만을 동시에 겨냥한 전례 없는 화력 시위를 벌였다. 중국군은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에 대응해 4일 대만의 동서남북 사방에 로켓포와 미사일을 쏟아 부었다. 이에 따라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대만 국방부는 이날 중국이 둥펑(東風) 계열 미사일 11발을 대만 북남동부 해역으로 발사했다고 밝혔다. 대만 국방부는 이날 홈페지에 게재한 보도문을 통해 "중국 공산당이 이날 오후 1시56분터 4시까지 대만 북부, 남부, 동부를 둘러싼 해역에 여러 차례에 걸쳐 둥펑 계열 탄도미사일 11발을 발사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국군이 다양한 조기 경보와 감시 정찰 장치를 사용해 발사 움직임을 즉시 파악하고 관련 방어 시스템을 활성화해 전투 준비태세를 강화했다"며 "지역 평화를 저해하는 불합리한 행동을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대만 외교부 "中, 북한한테 배웠나" 비난

대만 외교부도 이날 밤 발표한 성명에서 "중국이 여러 발의 미사일을 대만 주변 해역에 발사한 것은 대만의 안보를 위협하고 지역 긴장을 고조시킬 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국제 교통과 무역에 영향을 끼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중국 정부는 북한에게서 배워 인접 국가 수역에 마음대로 미사일을 쏘았다"며 "이를 강력히 규탄함과 동시에 스스로 절제할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대만 둥썬(東森) TV는 “이날 오후 1시쯤 북한 김정은의 발사 방식과 비슷하게 두 발의 미사일(기종 불명)을 푸젠(福建)의 기지에서 발사했으며, 목표는 항공편이 빈번하게 지나는 대만 주변의 국제 해역”이라고 보도했다.

中 '대만봉쇄'에 스텔스기 등 군용기 100여대 투입

중국군이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에 대응해 4일 미국과 대만을 동시에 겨냥해 전례 없는 화력 시위를 벌였다.   사진은 이날 중국 중앙방송(CC-TV) 보도에 나온 J-20 전투기의 모습. 연합뉴스

중국군이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에 대응해 4일 미국과 대만을 동시에 겨냥해 전례 없는 화력 시위를 벌였다. 사진은 이날 중국 중앙방송(CC-TV) 보도에 나온 J-20 전투기의 모습. 연합뉴스

중국도 대만에 대규모 무력시위를 한 사실을 공개했다. 중국 중앙방송(CC-TV)는 이날 정오 대만 주변 훈련 개시를 알린 데 이어 “13시 경동부전구 육군 부대가 대만해협에서 장거리 화력 실탄 사격 훈련을 시행해 예상한 효과를 거뒀다”고 보도했다. CC-TV는 로켓포 발사 장면과 탄착 지역의 지도를 공개했다. CC-TV는 또 동부전구 공군 및 해군 군용기 100여대가 대만 북부, 서부, 동부 공역에서 주야간 정찰, 공중 돌격, 엄호 지원 등 임무를 수행했다고 밝혔다. CC-TV가 인터넷판 보도에서 공개한 화면에는 중국의 최첨단 스텔스 전투기인 J-20이 훈련에 참가한 모습도 담겼다.

이어 인민해방군 동부전구의 스이(施毅) 대변인은 “동부전구 로켓군 부대가 대만섬 동부 외곽 예고한 해역에 다구역·다모델 재래식 미사일을 발사했다”면서 “미사일은 모두 목표에 정확히 명중했으며 정밀 타격과 지역 저지 능력을 점검했다”고 발표했다. 육군이 대만 서쪽의 대만해협에 장거리 로켓포를 쏜 데 이어 로켓군은 대만 동쪽 해역으로 미사일을 발사했다는 이야기다.

SCMP "중국 미사일 처음으로 대만 상공 날아"

지역 저지 능력이란 적의 접근 또는 육해공 지역 점령을 차단하는 의미로, 대만 유사시 미국의 항공모함 등 증원 전력 개입을 견제하는 훈련을 실시한 것으로 해석된다. 미국을 겨냥해 고강도 경고로 해석되는 군사행동을 한 것이다.

중국군 미사일이 대만 상공을 가로질렀는지 여부에 대한 중국과 대만 양 당사자의 발표는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의 미사일들이 대만 상공을 비행한 것은 사상 처음"이라고 보도했다. SCMP는 CC-TV의 영상을 토대로 중국의 둥펑 미사일들이 중국 본토 미상의 장소에서 대만의 지룽항, 화롄, 타이중 근해의 목표물을 향해 발사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캐나다에 본부를 둔 '칸와 아시안 디펜스'의 안드레이 창 편집장을 인용해 "중국이 발사한 미사일 중 하나가 사정거리 700m의 단거리 탄도미사일인 DF-15B"라고 소개했다.

중국 국방부의 탄커페이(譚克非) 대변인은 “중국군은 말을 하면 그대로 행동한다”며 “민의는 거스를 수 없고, 불 장난하면 반드시 타 죽는다”고 위협했다.

중국은 지난 3일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에 반발하며 4일 정오부터 7일 정오까지 사흘간 대만 주변 여섯 권역에서 실탄 사격 훈련을 한다고 예고했다. 4일에는 대만 동쪽에 새로운 훈련지역을 한 곳 추가하고 훈련 시간도 8일 오전 10시까지로 연장 발표했다.

중국중앙방송(CC-TV)가 4일 13시(현지시간) 경 동부전구 육군 부대가 대만해협에서 장거리 화력 실탄 사격 훈련을 진행했다고 보도하면서 로켓포 발사 장면과 탄착 지역 지도를 공개했다. CC-TV 캡처

중국중앙방송(CC-TV)가 4일 13시(현지시간) 경 동부전구 육군 부대가 대만해협에서 장거리 화력 실탄 사격 훈련을 진행했다고 보도하면서 로켓포 발사 장면과 탄착 지역 지도를 공개했다. CC-TV 캡처

앞서 3일 밤엔 중국 샤먼시와 인접한 최전방 진먼다오(金門島) 상공을 중국군 무인 드론이 통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장룽순(張榮順) 대만 국방부 대변인은 4일 “진먼과 베이딩(北碇) 지역에 3일 밤 미상의 비행체가 상공을 지났다”며 “연구분석 결과 드론으로 판단, 표준 절차에 따라 신호탄을 발사해 쫓아냈다”고 발표했다. 이번 드론 침입은 진먼 포격전(1958~79년) 이후 첫 도발이다.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