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대, 연세대와 업무협약 체결

중앙일보

입력 2022.08.04 17:54

서울시립대학교(총장 서순탁)가 8월 4일 연세대학교(총장 서승환)와 대학 간 교육 자원을 개방, 공유하기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주요 협정 내용은 ▴학술 교류 ▴학생교류 및 학점 교환 ▴교육과정 공동 개발‧운영 등이다.

학술교류협정은 교직원의 상호 교류, 학생 교류 및 상호 학점 인정, 공동 연구 및 학술회의의 공동 개최 등의 내용이며, 학술교류협정은 5년 간 유효하며, 이후에는 별도 사유가 없는 한 매 5년마다 자동 연장된다.

학생교류 및 학점교환 협약은 재학생의 교류와 학점 교환에 대한 내용이다. 협약서는 1년의 유효기간을 가지며, 별도 통지가 없는 한 매년 자동 연장된다. 학점교류를 통해 학생들은 타 대학의 문화와 공간을 체험하면서 인맥과 견문을 넓힐 기회를 갖는다.

교육과정 공동 개발‧운영협약은 참여 대학의 전임교원 간 사적 네트워크를 활용한 상호 협의로 자율적으로 운영한다. 신규 교안개발 시 해당 교과목 개설은 최소 3년(매 학년도 1회 이상)은 운영해야 하며, 수업은 대면수업(미러링 포함), LMS(실시간 원격수업, 동영상강의)등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협약으로 미래역량 개발, 학생 수요에 기반한 유연한 학사제도인 「대학 간 교육과정 공동개발‧운영」제도를 도입해 교육비용을 절감하고 교육의 질을 향상시켜 국내 대학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전문성, 소통, 창의에 중점을 둔‘T-Star형 인재’를 양성하는 서울시립대학교와‘공동체 정신을 지닌 혁신적 리더’가 인재상인 연세대학교는 국내 대학 간 공동강의제로 시대정신과 미래사회 발전을 선도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학생들의 수업 선택권 다양화 등을 위해 적극 협력해나갈 계획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