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들은 다 아는데, 난 이해 안가" 좌절하는 아이, 전두엽 의심하라

  • 카드 발행 일시2022.08.04

초등 2학년 딸 예지(가명)를 키우고 있습니다. 저는 예지가 영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문장 구사력도 좋고요, 학교 들어가기 전 영어 유치원에 다녔는데 별탈 없이 적응했거든요. 집중력이 좀 부족한 것 같긴 했지만, 내향적인 편이라 눈에 띄게 문제가 된다고 느끼진 않았어요.
그런데 지난해 입학 후 얼마 되지 않아 아이가 “난 친구들보다 이해력이 부족한 것 같아”라고 말하더라고요. 수업 내용을 친구들은 다 이해하는데, 자기만 잘 모르는 것 같다고요. 생각지도 못한 얘기를 들어서 많이 놀랐습니다.
주변의 권유로 종합심리검사(풀배터리) 검사를 받았어요. 서울의 한 정신과에서요. 심리센터랑 연계해 검사를 진행하는 곳이었어요. 웩슬러 지능검사(5판)를 했는데, 작업기억 지표만 낮게 나왔어요. 하위 23% 정도에 해당했죠. 언어이해와 처리속도 등 다른 지표는 상위 10% 정도에 속했어요. 유독 작업기억 지표만 낮았던 겁니다. 아, 부모가 아이에게 주는 성취압력(사회적 성공을 강하게 요구하는 정도 평가)도 매우 낮다고 했어요.
검사는 받았지만 여전히 궁금한 점이 많습니다. 검사 결과에 대한 전문가 해석이 충분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 작업기억 지표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고, 이건 어떻게 높일 수 있는 건가요?
성취압박이 낮은 것도 문제가 되나요? 사실 저희 부부는 공부를 잘하는 게, 그래서 좋은 대학에 입학하는 게 성공으로 연결된다고 생각하지 않거든요. 그런데 요즘은 이런 생각 때문에 아이의 재능을 제대로 키워주지 못하는 게 아닌가 싶어요. 적당한 성취 압력은 어떤 것이고, 어떻게 주어야 할까요?

작업기억은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단기간 정보를 유지하고, 활용하는 능력입니다. 단순히 기억하는 수준을 넘어 정보를 검토해 목적에 맞게 처리하는 거예요. 전두엽 발달이 더디면 이런 작업을 수행하는 게 힘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