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통령실 ‘법사 의혹’ 조사…우상호 “사고 치기 전 특별감찰관 임명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우상호

우상호

윤석열 대통령과 친분을 과시하며 세무조사 등 이권에 개입했다는 ‘A법사’ 관련 의혹이 이어지고 있다. A씨뿐 아니라 그의 지인이 여권 인사와 접촉했다는 보도까지 나왔다. 대통령실은 “확인되지 않는 지라시(정보지)일 가능성이 크다”는 입장이지만, 재계 관계자에게 A씨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고 한다. 공직기강팀을 동원해 실체 확인과 함께 실제 A씨가 접촉한 공직자가 있는지도 살펴보고 있다. 공식 대응은 자제하면서도 물밑에선 의혹 차단을 위해 움직이고 있다. A씨는 관련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고 한다.

A씨는 지난 1월 대선캠프 네트워크본부의 고문으로 활동했다. 당시 본부 사무실을 찾은 윤 대통령의 팔과 어깨를 두드리며 친분을 과시했고, 김건희 여사가 운영 중인 코바나컨텐츠의 고문 명함을 받은 사실까지 더해져 ‘무속 비선’ 논란이 일었다. 이에 캠프에서 ‘네트워크본부 해산’이란 극약처방을 내리며 한 차례 일단락됐다.

전임 정부에서 공직 감찰을 맡았던 이들은 강경 대응을 주문했다. 과거 보수정부에서 공직기강비서관을 맡았던 한 검찰 출신 인사는 “정권마다 권력을 파는 사람은 매번 있었고, 이들에겐 모든 논란이 오히려 자산이 된다”며 “실체가 있다면 서둘러 싹을 잘라내야 한다”고 말했다. 박근혜 정부 청와대에서 공직 기강 업무를 담당했던 박관천 전 경정은 “측근 비리는 보이스피싱이랑 비슷해 알면서도 매번 당하고 속는다”며 “꼭 쓰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차라리 공식 직함을 부여해 비선에서 나오게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야당은 법사 논란과 ‘관저 공사 수주 특혜’ 의혹을 동시에 정조준했다. 우상호 민주당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비대위 회의에서 “과거 김건희 여사를 후원한 것으로 알려진 업체들이 대통령 관저 공사에 참여했다고 하고, 다른 업체들을 선정하는 과정에도 김 여사가 개입했다는 증언도 나온다. A법사로 알려진 무속인이 대통령 부부와의 친분을 앞세워 세무조사 무마를 청탁했다는 보도도 나온다”며 “통상 정권 후반기에나 나타날 법한 이런 일들이 고작 임기 80여 일 만에 도처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주변 인물이 대형 사고를 치기 전에 특별감찰관 임명을 최대한 서둘러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비리 의혹의 구린내가 ‘용궁’(대통령실을 지칭)에 진동하고 있다”고 압박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