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中, 대만포위 훈련 예고…아시아나, 직항 항공편 시간 조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인천국제공항에서 이륙하는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연합뉴스

인천국제공항에서 이륙하는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연합뉴스

중국이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에 대한 맞대응으로 대만 주변에서 군사훈련을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아시아나항공이 대만 직항편 운항 일정을 조정하기로 했다.

훈련 계속되면 결항 전망…승객 불편 불가피

3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중국의 군사훈련 첫날인 4일 대만 직항편 운항 스케줄을 3시간 앞당기기로 결정했다.

아시아나항공은 매일 오전 10시에 인천국제공항을 출발해 현지시간 오전 11시 30분에 대만 타오위안 공항에 도착하며, 현지에서 오후 1시에 출발해 한국시간 오후 4시 30분에 인천에 도착하는 일정의 인천∼대만 직항 노선을 월요일을 제외하고 주 6회 운영 중이다.

중국의 군사훈련 시간이 한국시간으로 4일 오후 1시부터 7일 오후 1시까지 예고된 만큼 4일에는 오전 7시에 인천공항에서 출발하고, 대만에서는 오전 11시에 출발하는 것으로 조정했다.

만일 5∼7일에도 훈련이 계속될 경우 결항을 할 가능성도 전망된다. 그렇게 되면 이미 항공권을 예약한 승객들이 불편을 감수할 수밖에 없다.

아시아나항공은 5∼7일 예정된 항공편의 운항 여부는 하루 전 상황을 봐서 결정할 예정이다.

매주 금·토·일 주 3회 대만 직항 노선을 운영 중인 대한항공도 4일 상황을 보고 오는 5일 항공편의 운항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항공 등 대형 항공사 2곳을 비롯해 저비용 항공사(LCC)까지 국적 항공사들은 일부 동남아 노선의 항로를 변경하기로 했다.

대만 항로는 가장 거리가 짧고 항로 이용 비용이 저렴하지만, 중국의 군사훈련이 이뤄지면 그 대신 중국 내륙을 통과하거나 일본 오키나와 쪽으로 돌아가는 항로를 이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럴 경우 길게는 1시간 30분, 짧게는 15분 정도 비행시간이 늘어나게 된다. 또 오키나와 항로를 이용하면 연료를 더 많이 사용해야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우회 항로에 여객기가 많이 몰릴 경우 항로 정체가 발생할 수 있고, 해당 항로를 관리하는 당국에서 항로 흐름 관리에 들어가 지연이 더 심각해질 가능성도 있다.

한 LCC 관계자는 "상황이 빨리 정상화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