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기요금 생각보다 안 올랐던데? 이 착각, 8월이면 끝난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의 한 주택가 전력량계. 연합뉴스

서울의 한 주택가 전력량계. 연합뉴스

잇따른 공공요금 인상으로 소비자물가가 올랐지만 아직 시작에 불과하다. 공공요금발(發) 물가 상승 충격은 8월 이후 본격화한다는 전망이 나왔다.

3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전기ㆍ가스ㆍ수도 같은 공공요금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달 106.48(2020년=100)로 1년 전과 비교해 15.7% 올랐다.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 6.3%를 크게 웃돌았다.

하지만 바로 한 달 전인 6월과 비교했을 때 양상은 크게 다르다. 지난달 전기ㆍ가스ㆍ수도 물가는 6월과 견줘 1.1% 오히려 하락했다. 공공요금 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전기료가 전월 대비 8.5% 내리면서다. 한 달 사이 전체 소비자물가가 0.5% 오른 것과도 대비된다.

정부와 한국전력공사가 지난달 1일을 기점으로 전기요금을 인상했는데도 관련 물가가 역주행을 한 건 여름철 한시로 시행하는 누진제 완화 덕이다. 한전은 무더위로 에어컨 사용이 급증하는 7~8월 주택용 전기요금에 한해 누진제 구간을 확대하고 있다. ㎾h당 전기요금 단가를 가장 낮게 매기는 1단계 구간을 기존 200㎾h 이하에서 300㎾h 이하로, 2단계 구간을 400㎾h 이하에서 450㎾h로 늘리는 방식이다. 전력 사용 구간에 따라 세부 금액 차이는 있지만 요금 부담이 전반적으로 낮아지는 효과가 난다.

그래픽=김은교 kim.eungyo@joongang.co.kr

그래픽=김은교 kim.eungyo@joongang.co.kr

이 혜택은 8월이면 끝이다. 10월 전기ㆍ가스 등 공공요금 추가 인상도 예고돼 있다. 이다은 대신증권 연구원은 “7월 전기료 인상 부문은 물가에 온전히 반영되지 않았다”며 “10월 전기료 추가 인상이 예정돼 있는 가운데 누진 구간 완화 종료에 따른 영향이 더해져 물가 상방 압력은 더욱 강해질 전망”이라고 했다.

정부와 한국은행은 9~10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정점을 찍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당장 안정세로 돌아서리라 장담하긴 힘들다. 유가가 내리긴 했지만 국내 휘발유ㆍ경유 소매가는 L당 1800~1900원 선으로 여전히 소비자에게 부담이다. 농축산물 가격은 무더위, 잦은 비, 9월 이른 추석 등 영향으로 고공행진 중이다. 외식 등 각종 서비스 물가도 덩달아 오르고 있다. 여기에 소비자물가에 미치는 영향이 큰 공공요금 인상 행렬이 오는 10월을 기점으로 끝날 것이란 보장도 없다.

허재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물가 상승이 워낙 광범위한 만큼 빠르게 둔화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짧게는 10월, 길게는 내년 초까지 6%대 물가 상승률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