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돈줄 끊겠단 서울시…TBS 내부서도 "국민 절반 비판, 문제 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TBS 사옥 전경. 사진 TBS

TBS 사옥 전경. 사진 TBS

서울시의회가 TBS(교통방송)에 대한 서울시 재정 지원을 중단하는 내용의 조례안을 발의한 가운데 TBS 이사회에서도 "국민의 비판을 겸허히 수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지난달 28일 공개된 TBS 이사회 회의록에 따르면, 직원 대표인 이강훈 노동이사는 같은 달 14일 열린 제25차 회의에서 "기사 댓글을 보면 TBS에 대해 지지나 응원의 마음을 보여주는 댓글을 찾기 어렵다"며 "이미 TBS가 서울시만의 방송이 아닌 국민의 방송인데 국민의 절반 이상이 TBS가 문제가 있다고 보고 있다"고 발언했다.

그는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 비판해야 저널리즘을 했다고 말할 수 있는데 TBS가 과연 그렇게 했느냐에 대해 당당히 말할 수 있는가 한다"며 "다수의 시민이 TBS가 개선해야 한다고 말한다면 그것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공영방송으로서 정비하고 노력해야 시민들의 일말의 반응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다만 이 같은 발언 이후 회의 참석자들은 "(부정적인 의견이) 절반 이상이라는 것의 근거가 있느냐", "반대로 TBS를 지지해주는 분들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등의 반론을 내기도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조례안에 대한 법적 대응 가능성도 언급됐다. 유선영 TBS 이사장은 "이렇게 많은 인력이 일하는 조직을 만든 지 2~3년 만에 폐지해버리는 것은 많은 사람의 삶을 흔드는 일"이라며 "본회의에서 통과될 때까지 최소 6개월여의 시간이 있고, 본회의 통과 후 최소 1년 정도 유예가 있다. 그 안에 조례에 대해 소송을 할 수도 있고, 공정성 심의제에 대한 위헌소송도 할 수 있고, 시민서명운동도 하는 등 여론을 만들 수도 있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