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최재형 "당 비상상황이라 보기 어려워…권성동만 책임지면 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은 3일 "원내대표의 말실수와 사적 대화가 담긴 텔레그램 유출로 원내대표의 지도력이 약화된 상황은 해당자가 책임지면 되는 것이지 그 자체를 비상상황이라고 볼 수는 없다"며 비대위 전환에 반대 의견을 밝혔다.

최 의원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비상상황에 대한 당대표를 비롯한 지도부 전체의 공감대 없이 비대위 설치를 강행할 경우 당은 더 혼란에 빠질 수 있고 국민의 눈에는 당권 다툼으로 보일 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더욱이 최고위원의 자진 사퇴로 비상상황을 야기해 언제든 자의적으로 비대위로 전환할 수 있다고 한다면 이는 당원민주주의에도 반하는 일"이라고 했다.

최 의원은 그러면서 "비상상황의 내용이 무엇인지 정리돼야 비대위의 적법성이 담보되고 비상상황의 종료 여부에 따라 비대위의 존속 기간도 정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권성동 원내대표가 당대표 직무대행에 물러난 데 대해선 "원내대표가 당대표 직무를 대행하는 것은 당헌에 의해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원내대표의 지위에서 수행해야 하는 것"이라며 "원내대표직을 유지하는 한 직무대행만 사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했다.

또 "설사 가능하다고 해석하더라도 최고위원 중 득표순으로 직무를 대행하면 된다"며 "이는 당헌이 예상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 김성룡 기자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 김성룡 기자

아울러 최고위원들의 줄사퇴 상황과 관련해서도 "현재 8인 중 3인(그중 1인은 사퇴서 제출, 2인은 사퇴 의사만 표명)의 사퇴로 4명의 최고위원만이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게 되고 최고위원회의 의결정족수(재적 8인의 과반수인 5인)를 충족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이 되더라도 30일 이내에 전국위원회에서 최고위원을 선출할 수 있으므로 비대위 출범 요건인 최고위원회의 기능 상실에 해당한다고 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당대표의 거취는 앞으로 있을 사법기관의 수사결과에 따라 자연스럽게 정리될 것"이라며 "지금은 당권 다툼할 때가 아니라 당이 처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윤석열 정부의 성공적인 국정 수행을 뒷받침하기 위해 스스로 혁신하고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거듭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