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사당화 불가능, 본인들 공천 걱정말고 최선 다해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는 3일 당내 일각에서 ‘공천학살’을 우려하는 것에 대해 “사당화는 불가능하다”며 “너무 본인들 공천 걱정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이 후보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사당화 우려에 대해 “도저히 납득이 안 된다. 단언컨대 민주당은 시스템으로 움직이는 공당”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지금까지 우리도 그랬으니까 이재명도 그럴 거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길 바란다”면서 “이재명은 다르다. 달랐기 때문에 여기까지 왔고 앞으로도 이재명의 길을 가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이 후보는 “사당화는 불가능하다”며 “너무 본인들 공천 걱정하지 말고 당을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면 국민과 당원이 기회를 줄 것이라고 믿어달라”고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은 공천과 관련해서 당원 50%, 국민 50% 경선을 거치는 명확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며 “국가와 국민에 대한 충성심, 열성, 실력과 실적을 가진 경쟁력 있는 후보라면 이 확고한 시스템에 의해 당원과 국민의 판단, 선택받을 권리가 보장된다. 의심하지 않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어 “나와 다르면, 내 편이 아니면 배제하거나 투쟁의 대상으로 여기는 분위기가 일부 있는 것 같다”며 “정당 발전을 위해서도, 국민을 위해서도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저는 다양성을 존중하고 역할 분담을 적절하게 해서 국민 지지를 최대치로 많이 받아내 총선과 대선에서 이기는 정당으로 나가게 하는 게 목표”라며 “왜 다르다는 이유로, 내 편이 아니라는 이유로 배제하거나 불이익 주거나 싸우겠나”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최근 당 안팎으로 논란이 된 ‘온라인 플랫폼’ 발언에 대해선 “강연 중에 재밌으라고 한 과장된 표현 때문에 문제가 자꾸 되고 있다”며 “앞으로는 좀 더 신중하도록 하겠다. 표현의 과함은 양해 바란다”고 했다.

다만 “당원과 당의 소통이 부재하고 국민과 당의 간극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욕을 권장하는 게 아니라 비판받을 의무, 비판할 권리가 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후보는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에게 인천 계양을 공천을 요청했느냐’는 질문엔 답을 하지 않고 자리를 떠났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