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레이건 항모, 펠로시 동선 따라 이동…강습상륙함은 일본→대만해협으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을 앞두고 미 해군의 항공모함타격단과 강습상륙함 2척이 대만 주변에 집결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과의 우발적 충돌에 대비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1일 인도·태평양 지역 군사 정세 전문 SNS 계정인 인도퍼시픽뉴스에 따르면 미 7함대 소속 핵 추진 항모인 로널드 레이건함(CVN 76)이 이끄는 항모타격단과 강습상륙함인 트리폴리함(LHA 7)·아메리카함(LHA 6) 등이 대만해협 인근으로 출동했다. 레이건함은 지난달 26일 싱가포르를 떠나 남중국해로 진입한 뒤 1일 필리핀 북부 루손섬 북서쪽에서 항행 중이다. 트리폴리함도 오키나와를 지나 필리핀해에 접어든 것으로 포착됐다.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관련기사

이날 미국 군사 전문 매체인 미해군연구소(USNI) 뉴스에 따르면 아메리카함은 7함대 관할인 일본 나가사키현의 사세보항에서 출항을 준비 중이다. 트리폴리함과 아메리카함은 미 해병대가 운용하는 수직이착륙형 F-35B 스텔스 전투기를 탑재할 수 있어 사실상 경항모 역할도 한다.

중국 공산당 선전가인 후시진(胡錫進) 전 환구시보 총편집인은 지난달 30일 트위터에 “(중국 인민해방군이) 펠로시 의장이 탄 항공기를 내쫓거나 격추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달 28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민심은 저버릴 수 없다. 불장난하면 반드시 자신이 불에 탄다”고 위협했다.

미 국방부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보안 계획을 가동하고 있다. 마크 밀리 미 합참의장은 “펠로시 의장을 비롯해 다른 누군가가 순방한다는 결정이 내려지고 군사 지원을 요청한다면 우리는 그들의 방문이 안전하게 진행되도록 모든 조처를 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