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우상호 “예비경선 때 1·2위 박빙, 어대명 깨졌다”…이재명측 “특정후보 돕기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더불어민주당 당권 주자인 박용진·강훈식·이재명 후보(왼쪽부터)가 2일 강원도 춘천시 G1 강원민방에서 열린 TV토론회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 당권 주자인 박용진·강훈식·이재명 후보(왼쪽부터)가 2일 강원도 춘천시 G1 강원민방에서 열린 TV토론회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뉴스1]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일 “예비경선 단계에서 ‘어대명’(어차피 대표는 이재명)이 깨졌다”고 말했다. 우 위원장은 이날 한 종편 프로그램에 출연해 “(언론)보도를 보면 예비경선 때도 1위와 2위 후보가 아주 박빙이었다는 거 아니냐”면서 이렇게 말했다.

진행자가 “민주당 전당대회가 재미가 없다, 그 이유가 ‘어대명’ 아니냐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하자 우 위원장은 “경선은 경선이라서 한번 진행을 해봐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후보 세 분으로 압축돼 있기 때문에 이 구도는 바뀌지 않을 거라고 본다”며 박용진·강훈식 후보의 단일화 가능성은 작게 봤다.

우 위원장의 발언은 일단 민주당 전당대회 흥행을 위한 것으로 해석됐지만, 비공개를 원칙으로 하는 예비경선 득표 결과를 에둘러 공개한 셈이어서 파장이 일었다.

세 후보 중 앞서고 있다고 평가받는 이 후보 측은 즉각 반발했다. 이 후보 측 핵심 인사는 “지금 비대위가 그렇지 않아도 특정 후보와 매우 가깝다는 의심을 받는데 우 위원장이 이런 말까지 한 건 매우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당 일각에서는 우 위원장이 예비경선 결과를 실제로 정확히 알지 못한 채로 특정 후보를 밀어주려고 발언을 한 것이라고 의심하는 기류도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당내에선 반대로 1·2위 격차가 상당히 크다는 얘기도 들린다”며 “박·강 후보 단일화가 삐걱거리는 상황에서 우 위원장이 특정 후보에 힘을 실어주려고 언론플레이를 펼친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날 강원도 춘천에서 열린 민주당 대표 후보들의 첫 TV 토론회는 이 후보의 ‘인천 계양을 셀프공천’ 논란 등이 쟁점이 됐다. 토론회는 박·강 후보가 ‘1강’으로 꼽히는 이 후보를 압박하는 구도로 전개됐다.

박 후보는 “이 후보는 셀프공천과 관련해서 박지현 당시 비상대책위원장에게 전화한 적이 있느냐”고 물었다. 이 후보가 “제가 공천권을 가진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셀프공천이라고 할 수는 없다. 의견을 낸 것은 맞다”고 하자 박 후보는 “당이 불러서 계양을에 나갔다고 했는데 정치적 이중플레이를 한 것”이라고 공격했다.

강 후보는 이 후보의 ‘국회의원을 욕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구축’ 발언을 비판했다. 강 후보는 “국회의원과 당원·지지자 간의 간극을 좁히자는 취지겠지만 간극이 더 벌어지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그러자 이 후보는 “노무현 전 대통령도 ‘정치인들은 국민들에게 욕먹는 걸 피해선 안 된다’고 했다. 자유로운 소통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