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82만 유튜브 20억에 인수한 투자자…"월수입 1억5000만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벤처캐피털 심사역 출신의 전업투자자 ‘디피’가 유튜브 경제채널 ‘신사임당’을 20억원에 매입했다고 밝혔다. [유튜브채널 김작가TV 영상 캡처]

벤처캐피털 심사역 출신의 전업투자자 ‘디피’가 유튜브 경제채널 ‘신사임당’을 20억원에 매입했다고 밝혔다. [유튜브채널 김작가TV 영상 캡처]

벤처캐피털 심사역 출신의 전업투자자 ‘디피’가 유튜브 경제채널 ‘신사임당’을 20억원에 매입했다고 밝혔다.

디피는 지난 1일 유튜브 ‘김작가TV’에 출연해 ‘신사임당’의 월 수익과 전망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유튜브 ‘신사임당’은 한국경제TV PD 출신인 주언규씨가 운영해온 채널이며 약 182만명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디피는 “지난해 말 ‘신사임당’을 사겠다고 제안했고 산 시점은 1월”이라고 밝혔다.

그는 채널을 인수한 이유에 대해 “처음엔 유튜브를 취미로 하고 싶었다. 저도 3년 동안 채널을 운영했는데 구독자 3만명밖에 못 모았다”며 “그래서 작년 중순까지만 열심히 하고 지금은 거의 안하고 있다. 구독자 수가 많으면 재밌을 것 같아 인수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과거 주씨의 인터뷰를 보고 유튜브 채널 매입을 제안했다고 한다.

앞서 주씨는 2020년 한 매체와 인터뷰에서 “유튜브가 생각보다 힘들어서 20억원이면 접을 수도 있을 것 같다”고 말한 바 있다.

이후 디피는 매입을 제안했고 계약이 이뤄져 신사임당 채널에 대한 모든 권한은 지난 2월경 디피가 설립한 법인 ‘디피앤스튜디오’에 양도됐다.

디피는 유튜브 ‘신사임당’을 통한 월평균 수입이 1억5000만원에 달한다고 말했다. 그는 “유튜브 운영 비용을 많이 잡아도 월 2000만원을 넘지 않을 것이므로, 순이익은 월평균 1억3000만원”이라며 “단순 계산해도 15개월 만에 (투자) 원금을 회수할 수 있을 것이라 보았다”고 밝혔다.

그는 주씨가 빠진다면 ‘신사임당’ 채널 인기가 예전만 못할 것이라는 관측에 대해 “주씨가 (채널에서) 빠져 매출이 반 토막 나거나 3분의 1토막이 나도, 4년 후에 원금 회수가 가능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PD의 빈자리를 메울 수 있는, 더 프로페셔널한 MC도 섭외할 예정이다. MC가 없는 콘텐츠도 기획하고 있다. ‘신사임당’을 기업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