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의힘 '비대위 체제' 전환…"1명 빼곤 비상상황 동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이 1일 의원총회를 통해 당 상황을 비상 상황으로 규정하고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기로 총의를 모았다.

양금희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가 끝난 뒤 “최고위원들의 사퇴로 당이 비상 상황인지에 대한 의원들의 의견을 모았다. 극소수의 의원을 제외하고 모두가 비상상황이라는 의견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양 원내대변인은 “당헌당규 96조에 따르면 비상 상황일 때 비대위를 가동할 수 있다”며 “의원총회는 의견을 모으는 과정이고, 실제 비대위 발족과 관련된 의결은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에서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당헌당규 96조에 따르면 최고위 기능이 상실되는 등 당에 비상상황이 발생할 경우 안정적인 당 운영 등을 위해 비대위를 둘 수 있게 돼 있다. 이날 의원총회엔 소속 의원 89명이 참석했다.

현재가 비상 상황이라는 해석에 반대 의견을 제시한 의원은 김웅 의원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박형수 원내대변인은 “당 대표 궐위가 아닌 ‘사고’ 상태이고 최고위원들이 사퇴 의사를 계속 표명해 몇 분 남지 않아 기능이 제대로 작동할 수 없다”며 “(당 대표) 사고 상황과 (최고위) 기능 작동이 안 되는 상황을 합하면 비상 상황으로 봐야 한다. 그 부분에 대해 총의를 모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권성동 원내대표가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권성동 원내대표가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앞서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긴급 의원총회 모두발언에서 “의총 전 선수별 릴레이 간담회를 했다”며 “초선, 재선, 3선 이상 중진 의원들과의 릴레이 간담회에서 현재의 혼란을 극복할 수 있는 현실적 방법은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이라는 다수의 목소리를 들었다”고 밝혔다.

이어 “당이 비상상황에 직면했다. 이를 돌파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대한민국이 직면한 위기 극복을 위해 윤석열 정부의 성공이 절실하다”며 “하루라도 빨리 위기를 수습하고 국정을 뒷받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 원내대표는 의원총회가 끝난 뒤 ‘향후 비대위 전환 절차는 어떻게 진행하나’, ‘원내대표 사퇴에 대해 의원들의 의견을 들었나’, 등의 기자들 질문에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자리를 옮겼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