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권성동 "초선·재선·3선이상, 비대위 전환이 다수 목소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일 “초선, 재선, 3선 이상 중진 의원들과의 릴레이 간담회에서 현재의 혼란을 극복할 수 있는 현실적 방법은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이라는 다수의 목소리를 들었다”고 밝혔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 모두발언에서 “의총 전 선수별 릴레이 간담회를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당 지도부는 의총에서 당헌·당규에 맞춰 비대위로 전환할 수 있도록 의견수렴을 할 예정이다.

권 원내대표는 당대표 직무대행 사퇴를 선언하고 조속한 비대위 체제 전환을 선언했다. 그는 “당이 비상상황에 직면했다. 이를 돌파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면서 “지난 주말 최고위원들의 사퇴가 이어졌다. 의결권을 갖고 있는 최고위 구성원 9명 중 5명이 사의표명을 했다”고 밝혔다.

앞서 6·1 보궐선거 출마로 직을 내려놓은 김재원 전 최고위원과 함께 주말 새 잇따라 사퇴를 선언한 배현진ㆍ조수진ㆍ윤영석 최고위원, 직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밝힌 성일종 정책위의장 등 5명을 가리킨 것으로 보인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그는 “게다가 당 대표의 ‘사고’ 상태다. 위기 극복을 위한 정상적인 당무 심의의결이 불가한 상황이라는 평가가 다수를 이루고 있다”면서 “이같은 당의 비상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의원들의 중지를 모으고자 의총을 소집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이 직면한 위기 극복을 위해 윤석열 정부의 성공이 절실하다”며 “하루라도 빨리 위기를 수습하고 국정을 뒷받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의원 여러분의 총의와 용단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언급은 당헌상 비대위 체제로 전환할 수 있는 ‘비상 상황’ 요건이 갖춰졌음을 강조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