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용진 사퇴에 김동연 "의회 파행 멈춰야"…의회 정상화 될까

중앙일보

입력

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경기도가 김용진 경기도 경제부지사의 자진 사임 입장을 수용하기로 했다. 김 부지사 임명 등을 놓고 경기도와 갈등을 빚었던 경기도의회가 정상화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동연 “도의회 파행 멈춰야”

김동연 경기지사는 1일 입장문을 내고 “김 부지사의 결정을 존중하며 사의를 수용한다”고 밝혔다. 그는 “도의회 정상화를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런 결론으로 마무리 지어진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인사권자로 죄송하다. 빠른 시간 내에 후임 부지사 인선을 마무리하고, 실·국장과 부단체장 인사에 이은 과장급 등 후속 인사를 바로 진행하겠다”고 했다.

김 지사는 “도민이 바라는 것은 정쟁이 아니라 함께 힘을 합쳐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며 “민생과 경제문제 해결을 위해 의회가 하루속히 정상화되어야 한다. 추경안 처리 지연 등 도민의 삶을 볼모로 하는 도의회 파행은 이제 멈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협치를 위한 노력은 계속하겠지만, 그 과정에서 원칙과 기준을 지키겠다”며 “저와 도 집행부는 고통받는 도민을 더는 외면하지 않고 필요한 정책이 적기에 집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도지사로서 할 수 있는 일을 다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용진 경기도 경제부지사. 임현동 기자

김용진 경기도 경제부지사. 임현동 기자

앞서 김 지사는 당선인 시절인 지난 6월 말 경제부지사직을 신설하는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 그러나 11대 의회가 ‘78대 78’의 여야 동수로 구성되면서 의장선출과 경제부지사직 신설 등을 놓고 갈등을 벌였다. 전국 17개 광역 의회 중 유일하게 원 구성 협상을 하지 못했다.
경기도는 민생 안정 회복에 노력하겠다며 지난달 21일 1조4387억원 규모의 추경안을 편성했지만 의회의 개점 휴업으로 처리되지 못했다. 도내 시민단체와 상인연합회 등은 추경안 신속 처리를 요구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김 부지사가 공식 임명 하루 전인 지난달 27일 남종섭 더불어민주당 대표, 곽미숙 국민의힘 대표와의 비공식 만찬에서 곽 대표에게 술잔을 던졌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민의힘은 김 부지사의 파면을 요구하며 경찰에 고소했다.
김 부지사가 “특정인을 향해 행동한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하고 남 대표까지 나서서 “술잔이 아니고 수저를 내리쳤다”고 당시 상황을 해명했지만, 논란은 이어졌다. 결국 김 부지사는 공식 취임 나흘만인 지난 31일 사임 의사를 밝혔다.

민주당·국힘 원 구성 협상 나서나  

지역 정가에선 “김 부지사가 도정을 위해 결단을 내렸다”고 분석했다. 의회와의 갈등으로 추가경정예산의 처리 지연이 장기화하는 등 도정 운영의 동력 상실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큰 상황에서 김 부지사가 돌파구 마련을 위해 사퇴를 선택했다는 것이다.
김 부지사도 “저의 사임이 각자의 입장을 모두 내려놓고 도의회가 하루빨리 정상화되어 도민의 곁으로 돌아가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한다”는 사퇴 입장을 냈다.

지난달 22일 경기도의회 앞에서 경기도상인연합회와 경기도소상공인연합회 회원 60여 명이 경기도의회 정상화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최모란 기자

지난달 22일 경기도의회 앞에서 경기도상인연합회와 경기도소상공인연합회 회원 60여 명이 경기도의회 정상화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최모란 기자

경기도의회 여야는 곧 협상 테이블에 앉을 예정이다. 국민의힘은 당초 1일 긴급 의원총회 후 경제부지사 파면 결의 대회를예정했지만, 의원총회만 열기로 했다. 국민의힘 지미연 수석대변인은 “그동안의 경과보고를 위해 의원총회는 진행하고 결의 대회는 취소했다”며 “김 부지사가 사퇴한 만큼 민주당의 요청이 오면 적극적으로 협상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황대호 수석대변인도 “국민의힘에 민생 추경을 위한 여야정협의체 구성과 8월 초에 원포인트 임시회 개회를 제안한 상태”라며 “김 부지사 문제가 일단락됐으니 대승적 차원에서 협의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