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측, 비대위 체제에 반발…비대위원장 누가 임명하나도 논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이준석 대표 징계에 이어 31일 권성동 원내대표의 직무대행 사퇴로 국민의힘은 사실상 비대위 체제 돌입의 초읽기에 들어갔다. 하지만 누가 비대위를 이끌어갈지에 대한 논의는 아직 전무하다. 중립지대의 초선 의원은 통화에서 “비대위로 가는 게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 됐지만 비대위원장으로는 ‘딱히 이 사람’이라고 중지를 모아 거론되는 인물이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여권 관계자는 “이번 비대위원장은 짧게는 석 달, 길어도 반년 정도 임기를 가질 것”이라면서 “시간을 들여 외부에서 인물을 물색해 영입하기보다 당내 인사가 맡아 이끄는 편이 빠른 안정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을 냈다.

친윤계에서는 5선의 정진석·주호영 의원 등이 무난하다고 보는 분위기다. 정 의원은 6·1 지방선거 직후 이준석 대표와 “개소리” “적반하장” 등 원색적 용어를 공개적으로 주고받으며 대립각을 세웠다. 주 의원은 ‘윤핵관’인 장제원·이철규 의원과 2016년 새누리당 공천 탈락에 함께 반발해 ‘무소속 3인방’으로 활동하다 나란히 복당한 인연이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같은 5선 중에서도 정우택·조경태 의원 등 비교적 중립 성향의 인사가 등장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조수진 의원도 이날 최고위원직을 물러나면서 “이른바 ‘윤핵관’이라 불리는 선배들도 실질적인 2선으로 모두 물러나 달라”고 공개 성토했다. 친윤 독식에 대한 거부감이 적지 않다는 기류다.

관련기사

전직 비대위원장 중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의 재등판도 가능한 선택지로 거론된다. 김 명예교수는 현 정부 인수위에서 지역균형발전특위 위원장을 맡아 활동했다. 지난달 장제원 의원 주최 포럼에서 강연한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도 거론되지만 김 전 위원장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내가 더 있기 싫은 정당”이라며 국민의힘 복귀 가능성을 일축했다.

또 다른 논란의 요소는 비대위원장을 누가 임명하느냐다. 국민의힘 당헌 96조3항은 ‘비대위원장은 전국위원회 의결을 거쳐 당 대표 또는 당 대표 권한대행이 임명한다’고 규정한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이준석 대표에게는 당원권이 없고, 당 대표 권한대행도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 비대위원장을 누가 임명하느냐가 문제로 남는다”고 지적했다.

친윤계에서는 “전국위원회에서 비대위원장 의결을 할 때 임명 규정도 함께 바꾸는 것이 가능하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 임명 주체까지 한꺼번에 바꾸는 방식으로 얼마든지 비대위원장 임명이 가능하다는 논리다. 다만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전국위 의장인 서병수(5선) 의원을 설득해야 한다. 서 의원은 이날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현 상황에서 비대위원장을 누가 제안하고, 또 누가 임명할 자격이 있는지 아무런 규정을 찾지 못했다”며 “비대위 구성에 대한 당헌당규상 근거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에 이준석 대표 측은 비대위 체제를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비대위가 들어서면 이 대표 복귀가 무산되기 때문이다. 한때 검토했던 당원권 정지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다시 제기할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비대위 전환이 될 경우 ‘손해 회복이 불가능하다’는 이 대표 주장이 법원에서 받아들여질 여지가 더 커진다”는 게 이 대표 측 판단이다. 친이준석계인 김용태 최고위원은 이날 “당이 왜 비대위 체제로 가야 하는지 정치적인 이유도, 당헌당규상 이유도 찾을 수 없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