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브라질·스페인서 원숭이두창 사망자 발생…아프리카 밖 처음

중앙일보

입력

원숭이두창 사진. 로이터=연합뉴스

원숭이두창 사진. 로이터=연합뉴스

남미 브라질과 유럽 스페인에서 원숭이두창 사망자가 나왔다.

29일(현지시간) AP, AFP 통신 등에 따르면 브라질 보건부는 이날 남부 미나스제라이스주 벨루오리존치에서 원숭이두창에 걸려 치료를 받던 41세 남성이 패혈증으로 숨졌다고 밝혔다.

사망 환자는 림프종과 면역체계 약화 질환 등도 앓고 있었고 합병증으로 병세가 악화하면서 끝내 목숨을 잃었다고 보건부는 설명했다.

스페인 보건부도 유럽에선 최초로 원숭이두창 환자가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보건부는 자세한 관련 내용에는 언급하지 않고 지금까지 스페인 역내에서 발병한 원숭이두창 감염자가 4298명에 달했다고 알렸다.

아프리카 대륙 이외에서 원숭이두창으로 인해 사망자가 생긴 지역은 브라질과 스페인이 처음이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추산한 원숭이두창 치명률은 1~10% 정도지만, 아프리카를 제외한 선진국에서의 치명률은 낮은 편이었다.

과거 중앙아프리카에서 원숭이두창 감염자의 10%가 사망한 적은 있지만 이는 아프리카의 열악한 의료 환경과 부실한 방역 체제로 인해 이례적으로 높았다는 게 의료계의 분석이다.

다만, 현재까지 추정되는 원숭이두창 치명률은 미 존스홉스킨대가 집계한 코로나19 치명률 0.1∼5.5% 보다는 높다.

원숭이두창. AP=연합뉴스

원숭이두창. AP=연합뉴스

최근 확산한 원숭이두창은 증상이 경미한 수준으로 전해지고 있다.

WHO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등에 따르면 원숭이두창은 별다른 치유 없이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바이러스에 노출되면 6∼13일 후에 증상이 나타난다. 3주 후에야 증상이 발현되는 경우도 있다. 보통 발열, 두통, 요통, 근육통, 림프절 부종, 피로감 등 증상이 나타난다.

발열 1∼3일 이후에는 두창바이러스들의 독특한 특징인 발진이 나타난다. 처음에는 얼굴, 손, 발, 입, 성기에 붉은 반점이 나타나는 수준이지만 이 반점이 부풀어오르기 시작하면 5∼7일 동안 고름이 들어찬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최근 확진자들은 이런 병변이 온몸에 퍼지는 것이 아니라 생식기 등에 1∼2개만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WHO가 국제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포해 각국이 감시체계를 매우 예민하게 가동하고 있다. 초기 확진자부터 보건당국이 파악하면 확진자 수는 부쩍 늘고, 사망자 수는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다만 WHO와 CDC는 면역력이 약한 신생아·어린이나, 면역 관련 기저질환자 등은 원숭이두창 감염이 중증으로 진행할 위험이 더 크다고 경고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