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권성동 "블랙리스트로 언론 흉기 돼"…文때 KBS·MBC 어땠길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이 문재인정권에서 이른바 ‘공영언론 블랙리스트’문제를 제기하며 지난 5년간 공영방송의 공정성과 객관성이 훼손됐다고 비판했다.

공영언론 블랙리스트는 지난 2017년과 2018년 각각 KBS·MBC·YTN에서 민주노동조합 언론노조 본부에서 주도한 방송 파업에 참여하지 않은 기자들에게 일방적인 불이익을 주기 위해 작성된 문서다.

국민의힘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공영언론 블랙리스트 논란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공영언론 블랙리스트 논란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공정언론국민연대(이하 공언련)는 29일 국회 박성중 의원실과 공동으로 국회의원회관 제 2회의실에서 ‘문재인 정권 공영언론인 블랙리스트,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주제로 긴급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주최자이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여당 간사를 맡고 있는 박 의원을 비롯해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 주호영 의원, 박대출 의원, 윤두현 의원, 김영식 의원, 김학용 의원, 이명수 의원, 홍석준 의원, 김승수 의원, 박형수 의원 등이 참석했다.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블랙리스트 문제로 이미 언론은 공기(公器)가 아니라 흉기(凶器)가 된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또 “제가 최근 KBS와 MBC의 불공정보도를 비판하는 인터뷰를 했더니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들이 저를 집중 공격했다. 그 과정에서 우리 당이 지난 5년간 당한 편파보도 사례가 떠올랐다”며 “상상 못할 일들이 KBS와 MBC에서 일어나고 있다는 걸 확인하면서 모두 함께 힘 합쳐서 공정 확보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각오를 새기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날 공동 개최자인 박성중 의원은 개회사에서 언론을 양날의 검에 비유하며, “양날의 검을 다루는 언론인의 신념과 양심은 존중받아야 하나 양심과 신념을 지킨 언론인들이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의 파업에 참여하지 않았다는 이유만으로 인격침해 및 인사 보복 등의 탄압을 당한 사실은 방송의 독립을 위해 반드시 그 실체가 밝혀져야 하고 적절한 처벌이 뒤따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고대영 전 KBS사장은 "문 정권이 들어선 뒤 8달 동안 KBS사장으로 근무했는데, 참 어렵고 힘들었다. 다 잊고 싶은 기억"이라며 "하나 뚜렷하게 기억나는 건 민주노총 언론노조가 파업에 참여하지 않은 간부 상대로 벌인 못된 짓이다. 특히 블랙리스트 게시물은 파업에 참여하지 않은 간부 이름을 하나하나 거론하면서 강요와 협박을 일삼았다"고 지적했다.

최철호 공언련 상임 운영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토론에서는 홍세욱 변호사, 오정환 MBC 3노조 위원장(전 보도본부장), 이홍렬 YTN전 보도국장·상무, 황대일 전 연합뉴스 미디어총괄본부장, 박영환 전 KBS 광주총국장 등이 참석했다.

박영환 전 KBS 광주총국장은 “2017년 파업에 불참해 블랙리스트 대상자에 오른 사람은 총 78명인데 이들은 전부 보직이 박탈되거나, 일방적으로 비 취재부서 등 원하지 않는 곳으로 발령을 받거나, 집단 따돌림이나 압력에 시달리기도 했다”고 했다.

MBC 오정환 전 본부장은 “당시 언론노조에 동조하지 않았던 88명의 기자를 모두 비취재부서로 발령된 후 지금까지 5년이 넘도록 방치하고 있다”고 폭로했다.

YTN 이홍렬 전 보도국장은 “그 같은 행태는 YTN에서도 똑같이 집행되었으며, 민주당에서 만들어 외부로 유출되었던 공영방송장악위원회 문건 그대로 시행된 것”이라고 밝혔다.

홍세욱 변호사는 “공언련은 7월 27일 KBS, MBC, 연합뉴스 사장과 주요 간부들을 블랙리스트 실행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음을 밝히며 모두 업무방해, 부당노동행위, 취업 규칙 위반 등에 해당될 수 있다고 민형사상 책임을 묻는 것이 가능하다고”고 밝혔다.

공언련은 지난 26일 “문 정권이 출범하자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는 기존 경영진을 몰아내기 위해 시청권을 훼손하는 방송사 총파업을 주도했고 당시 파업에 동조하지 않은 간부들을 공개적으로 협박하고, 동료를 상대로 무차별적 징계를 남발했다”며 3대 공영방송(KBS·MBC·연합뉴스)의 사장과 주요 간부들을 직권남용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