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시진핑 “불장난하면 타죽어” 바이든 “안전 훼손하는 일방적 변화 반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사진)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AP·신화=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사진)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AP·신화=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8일(현지시간) 오전 2시간 넘게 통화하며 대만 문제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대만 문제와 관련 “불장난하면 불에 타 죽는다”는 거센 표현으로 경고했다.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이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상황에서 강도 높은 견제구를 던진 것으로 풀이된다.

백악관은 이날 두 정상 통화 후 성명을 통해 “바이든 대통령은 대만에 대한 미국의 정책은 변하지 않았으며 미국은 현상을 바꾸거나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을 훼손하려는 일방적인 노력에 강력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고 밝혔다. 양국 정상은 이밖에도 글로벌 이슈와 기후, 보건 문제 등을 논의했다고 백악관은 전했다.

중국 역시 이날 양 정상이 솔직하게 소통하고, 교류했다고 강조했으나, 시 주석이 대만 문제에 대해 보다 강경한 입장을 분명히 했다고 전했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시 주석은 전날 바이든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우리는 대만 독립과 분열, 외부세력의 간섭을 결연히 반대하며 어떤 형태의 대만 독립세력에게든 어떤 형태의 공간도 남기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 주석은 이어 “중국의 국가 주권과 영토의 완전성을 결연히 수호하는 것은 14억여 중국 인민의 확고한 의지”라며 “민심은 저버릴 수 없으며, 불장난하면 반드시 불에 타 죽는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앞서 작년 11월 바이든 대통령과 진행한 영상 정상회담에서도 동일한 ‘불장난’ 표현을 썼었다.

시 주석은 또 “미국 측이 이 점을 분명히 하길 원한다"며 "미국 측은 응당 언행을 일치시키며 하나의 중국 원칙을 엄수하고 중미 3대 공동성명(수교 성명 등 양국 관계의 주요 성명)을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이 하나의 중국 정책을 바꾸지 않았으며, 미국은 대만의 독립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중국 외교부는 전했다.

양국 정상은 약 4개월 만에 이뤄진 이번 통화가 솔직하고 깊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백악관은 두 정상이 실무자들에게 기후 변화나 보건 안보 문제 등을 포함해 이번 통화에 대한 후속 협의를 이어갈 것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중국 외교부도 두 정상이 앞으로도 연락을 유지하기로 하고, 그것을 위해 양측 실무진 간의 소통과 협력을 계속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에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이 통화한 것은 이번이 5번째다. 이날 통화는 미국 동부 시간 기준으로 오전 8시 33분부터 10시 50분까지 2시간 17분간 진행됐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