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SM-6 장착, 북한 탄도미사일 요격…시호크 해상작전 헬기도 탑재 예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정조대왕함(광개토-Ⅲ Batch-Ⅱ)은 이미 전력화한 세종대왕급 이지스함(광개토-Ⅲ Batch-Ⅰ) 3척보다 훨씬 더 발전한 이지스 방어 체계와 강력한 공격력을 갖췄다. ‘광개토-Ⅲ’는 이지스함 사업명이고, 배치(Batch)는 성능 향상 단계를 뜻한다. 군 당국은 2020년대 후반까지 총 3척의 정조대왕급 이지스함을 전력화할 계획이다.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관련기사

8200t급으로 몸집을 키운 정조대왕함에는 세종대왕급(7600t급) 이지스 구축함에는 없는 무기 체계가 실린다. 대표적인 것이 해상에서 적 군사시설을 타격할 수 있는 함대지 탄도미사일이다. 해군이 대구급(2800t급) 호위함에 전력화한 ‘해룡’ 전술 함대지 미사일(사거리 150~200㎞)보다 더 뛰어난 성능의 미사일을 탑재할 것으로 보인다. 군 소식통은 “확산탄인 해룡만 해도 축구장 2배 넓이를 초토화할 수 있다”며 “국내 개발 중인 신형 함대지 미사일을 탑재하면 해상에서 북한군 전방 군단 지휘부를 타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스 체계도 달라졌다. 세종대왕급의 이지스 체계(Baseline 7)는 북한이 쏜 탄도미사일을 탐지해 추적할 수 있지만 요격할 순 없다. 세종대왕급에 장착한 SM-2 대공미사일은 항공기나 순항미사일 정도만 대응할 수 있다. 반면에 정조대왕함의 이지스 체계(Baseline 9)는 탄도탄 요격 기능까지 갖췄다. 지난 4월 도입이 확정된 저층 방어용 탄도탄 요격미사일 SM-6(요격 고도 35㎞)를 탑재할 계획이다. 다만 미국 해군과 일본 해상자위대 이지스함에 탑재된 SM-3급 미사일은 아직 확보하지 못했다. SM-3(요격 고도 70~500㎞)는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요격 고도 40~150㎞)보다 더 높은 곳에서 북한 탄도미사일을 요격할 수 있다. 한 소식통은 “SM-3 구매를 진지하게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해상작전 능력도 높아진다. 정조대왕함에는 해군이 2024년부터 도입하는 MH-60R ‘시호크’ 해상작전 헬기를 탑재할 예정이다. 또 사거리 220㎞의 하푼 대함미사일을 장착할 수 있다. 정조대왕함은 2024년께 해군에 인도된다. 통상 1년의 시험 항행을 거쳐 전력화되는 만큼 2025년부터 실전 배치할 것으로 보인다.

이지스 전투 체계는 고성능 레이더와 중장거리 대공미사일을 이용해 100개  이상의 표적을 동시에 추적할 수 있고, 탄도 계산과 무기 관제를 위해 수퍼컴퓨터가 함마다 탑재돼 있다. 현재 전 세계에서 110여 척(한국 3척 포함)의 이지스 순양함·구축함이 실전 배치돼 있다. 이 중 미국이 90여 척으로 제일 많다. 미국 해군이 현재 운용하는 순양함·구축함엔 모두 이지스 전투 체계를 탑재했다. 이어 일본(8척), 스페인(5척), 노르웨이(4척), 호주(3척) 등의 순이다. 대만은 이지스함 도입을 추진했으나 중국 반발로 무산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