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정은 “윤석열과 군사깡패들 위험한 시도 땐 전멸” 위협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윤석열 정부의 ‘힘에 의한 평화’ ‘선제타격’ 등 대북 원칙론에 대해 “위험한 시도는 즉시 강력한 힘으로 응징될 것이며 윤석열 정권과 그의 군대는 전멸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북한 관영 매체들은 김 위원장이 지난 27일 북한이 ‘조국해방전쟁’이라 부르는 6·25전쟁 정전협정 체결일(북한은 전승절이라 주장) 69주년을 맞아 진행한 기념행사에 참석해 이같이 연설했다고 28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이 윤 대통령의 실명을 언급하며 대남 관련 입장을 내놓은 것은 새 정부 출범 이후 처음이다. 이번 연설은 지난 6월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5차 전원회의 확대회의에서 밝힌 대남 ‘대적 투쟁’과 대미 ‘강대강 정면승부’라는 원칙적 기조에서 한걸음 더 나아간 모양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7일 평양 조국해방전쟁승리기념탑 앞에서 열린 전승절 69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7일 평양 조국해방전쟁승리기념탑 앞에서 열린 전승절 69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김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를 향해 “올해 집권한 남조선 보수정권은 역대 그 어느 보수정권도 능가하는 극악무도한 동족 대결정책과 사대 매국 행위에 매달려 조선반도 정세를 전쟁 접경으로 끌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자들은 ‘힘에 의한 평화’와 ‘힘에 의한 안보’를 거리낌없이 제창하고 있으며, 우리 국가의 전쟁억제력을 무력화시킬 ‘선제타격’도 불사하겠다고 허세를 부렸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또 “우리는 윤석열이 집권 전과 집권 후 여러 계기들에 내뱉은 망언들과 추태들을 정확히 기억하고 있다”면서 “더 이상 윤석열과 그 군사깡패들이 부리는 추태와 객기를 가만히 앉아서 봐줄 수만은 없다”고 비난했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윤 대통령의 직책도 생략한 채 직접 위협했다는 점에서 김 위원장의 불신·반감 정도와 향후 대남 투쟁의 방향을 가늠케 한다”며 “북한이 심각한 수준의 안보 위기를 조성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한국형 3축 체계’ 구축에 대해 “남조선은 결단코 우리에 비한 군사적 열세를 숙명적인 것으로 감수하지 않을 수 없으며, 그 언제든 절대로 만회할 수 없을 것”이라며 “저들이 실제로 제일 두려워하는 절대병기를 보유하고 있는 우리 국가를 상대로 군사적 행동을 운운한다는 것은 가당치도 않은 것이며 매우 위험한 자멸적인 행위”라고 말했다.

미국을 향해서는 “미국이 우리 국가의 안전을 엄중히 위협하는 대규모 합동군사연습들을 버젓이 벌여놓고 있는 이중적 행태는 말 그대로 강도적인 것”이라며 “미국과의 그 어떤 군사적 충돌에도 대처할 철저한 준비가 돼 있다는 것을 다시금 확언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미국의 대북 적대시 정책과 이중 잣대 문제를 자신들의 핵·미사일 능력 강화의 명분으로 삼아 왔다.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이유로 북한이 자위권을 내세우며 핵실험·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 고강도 도발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정대진 원주 한라대 교수는 “김 위원장이 8월 한·미 연합훈련을 앞두고 불편한 속내를 여과 없이 드러낸 연설”이라며 “북한이 ‘민주주의 대 제국주의 진영’이라는 자신들의 인식을 강조하고, 6·25전쟁을 ‘국제전’으로 규정하면서 향후 핵실험 등에서 중국·러시아와 공감대 형성을 위한 포석도 엿보인다”고 말했다.

북한이 7차 핵실험 준비를 마쳤다는 국내외 평가도 잇따랐다. 미 국방부는 지난 20일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이르면 이달 안에 핵실험을 할 준비를 마쳤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도 지난 22일 “(북한이) 언제든지 결심만 서면 (핵실험을) 할 수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은 이날 “김정은 위원장이 대통령 실명을 거론하며 우리 정부에 대해 위협적 발언을 한 것에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며 “정부는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강력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상시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으며 굳건한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국가안보와 국민의 안전을 지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고 강인선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