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규성, 한일전 공격 선봉...동아시안컵 4연패 도전하는 벤투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파울루 벤투 감독이 조규성(가운데)을 한일전 공격 선봉으로 내세웠다. [연합뉴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조규성(가운데)을 한일전 공격 선봉으로 내세웠다. [연합뉴스]

벤투호가 한일전 공격 선봉으로 조규성(김천 상무)을 내세운다.

파울루 벤투(포르투갈)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27일 오후 7시 20분 일본 아이치현 도요타시 도요타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2022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동아시안컵) 최종 3차전에서 개최국 일본과 맞붙는다.

한국(승점 6)은 중국과 홍콩(이상 3-0 승)을 상대로 2연승을 거뒀다. 4개국(한국·일본·중국·홍콩)이 참가해 풀리그로 우승을 겨루는 이번 대회 선두에 올라있다. 1승 1무의 일본(승점 4)은 2위다. 벤투호는 일본과 비기기만 해도 대회 4연패를 달성한다. 한국은 최근 3회 연속(2015·17·19년) 우승을 차지했다. 2003년 출범한 동아시안컵 남자부에서 역대 최다인 5차례 우승했다.

벤투 감독은 조규성을 선발 원톱 스트라이커로 낙점했다. 벤투호는 이번 대회 국내파로는 팀을 꾸렸다. 동아시안컵은 국제축구연맹(FIFA)이 정한 A매치 기간에 열리지 않아서다. 조규성은 손흥민(토트넘), 황희찬(울버햄튼), 황의조(보르도) 등 주축 공격수의 빈 자리를 잘 메웠다. 1차전 중국전에서도 골을 터뜨렸다.

조규성을 중심으로 나상호(FC서울)와 엄원상(울산 현대)을 좌우 측면 공격수로 나선다. 중원은 권창훈(김천), 김진규(전북 현대)가 맡는다. 좌우 윙백은 김진수, 김문환(이상 전북), 중앙 수비수는 권경원(감바 오사카), 박지수(김천), 조유민(대전하나시티즌)이 출격한다. 골키퍼 장갑은 조현우(울산)가 낀다.

벤투호는 우승으로 '요코하마 참사' 설욕을 벼른다. 한국은 최근 한일전인 지난해 3월 일본과의 원정 평가전에서 0-3으로 크게 패했다. 선수들도 자존심 회복 의지가 강하다. 한국은 일본과 역대 전적에서 42승 23무 15패로 앞선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 전적을 놓고 보면 6승 7무 5패로 막상막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