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검찰, '블랙리스트 의혹' 통일부·과기부 압수수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연합뉴스

연합뉴스

검찰이 전임 정부의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통일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동부지검은 27일 알림을 통해 "이날 오전 9시 30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통일부,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에 대한 압수수색에 착수해 현재 진행 중에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과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통일부 산하 공공기관장 사표 징구와 관련된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고발 사건 관련"이라고 설명했다.

검찰은 "이번 압수수색은 현재 서울동부지검에서 수사 중인 산업통상자원부 관련 사건과 시기 및 성격이 유사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통일부 사건을 함께 처리하기 위해 통상의 절차에 따라 필요한 범위에 한정해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통일부 압수수색 대상에는 인도협력국 정착지원과가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통일부 관계자는 "검찰이 오늘 오전부터 통일부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고 통일부는 성실히 협조하고 있다"며 "압수수색 대상과 내용에 대해서는 수사 중인 사안이기 때문에 말씀드릴 수 없다"고 했다.

앞서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은 박근혜 정권에서 임명된 국책연구기관장과 정부산하기관장들이 문재인 정부 초기에 강압적으로 밀려났다며 조명균 전 통일부 장관 등 11명을 2019년 3월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서울동부지검에 고발했고, 검찰은 현재까지 수사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