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도청에 500대 주차는 살인적"...김영환 '6평 집무실’ 이어 주차장 폐쇄 추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영환 충북지사(오른쪽)가 지난 18일 6평짜리 새 집무실에서 업무를 하고 있다. [사진 충북도]

김영환 충북지사(오른쪽)가 지난 18일 6평짜리 새 집무실에서 업무를 하고 있다. [사진 충북도]

“주차타워 세우고, 청사서 차 빼내자” 

김영환 충북지사가 “충북도청 주차장을 폐쇄해 미술관 등 문화공간으로 꾸미자”는 취지의 제안을 했다.

충북도는 지난 26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도청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한 토론회’를 열고, 외부전문가와 공무원노동조합, 관련 부서 실무자 등과 함께 청사 공간 활용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토론에는 사무실·휴게공간 재배치, 주차 공간 활용과 옥상정원·야외정원 조성, 일하는 방식 개선 등이 안건으로 올랐다.

김 지사는 이 자리에서 ‘차 없는 도청’ 추진 의지를 밝혔다. 도청 외부에 주차타워를 건립해 만성적인 주차난을 겪고 있는 청사 주차장을 비우겠다는 구상이다. 현재 청사 주차장 자리는 미술관이나 정원 등 문화공간으로 꾸며 직원이나 주민이 휴식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바꾸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김 지사는 “낡은 도청을 리모델링하고 문화 공간화해 도민에게 돌려드리고 싶다”며 “도청에 차량 400대, 500대를 주차하는 것은 보기에 따라서는 살인적이다. 차 없는 도청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충북도청에는 본관 앞과 신관·동관·서관 앞뒤 노면에 377면의 주차공간이 마련돼 있다. 직원용은 170면이며, 노약자·장애인 등 민원인용은 207면이다. 청사 내 주차공간이 부족하다 보니, 회의가 자주 있는 오전 10시~낮 12시까지 주차 공간을 찾기가 어렵다.

주차면이 아닌 곳에 이중 주차를 하거나, 길 폭이 넓은 곳에 주차하는 차량까지 합하면 청사 내에 500여 대가 주차돼 있다. 충북도는 주차 공간 확보를 위해 도청 근처 외부 주차장 5곳(315면)을 빌려 직원에게 제공하고 있다.

충북도청 본관 앞 주차장. 최종권 기자

충북도청 본관 앞 주차장. 최종권 기자

6평 집무실·관사폐지 파격 행보 계속

김 지사는 “민원인과 장애인용 50대 내지 100대를 제외하고 (직원 차량) 350대 정도를 빼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며 “주차타워를 지어 흡수하면 되는데 계속 알아보고 있지만, 부지가 마땅치 않다는 보고를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도청 주차장을 폐쇄하면 외부 주차비 지원, 출퇴근 셔틀버스 운행, 유연근무제 활성화 등을 방안으로 제시했다. 김 지사는 “일주일만 우선 실험적으로 차 없는 공간을 만들어보고 성과가 있으면 확정 지을 생각”이라며 “토요일과 일요일은 필요하면 도민에게 주차장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충북도에 따르면 주차타워 건립에는 1면당 4000만원의 예산이 들어간다. 현재 충북도청 내 주차면 수를 기준으로 최소 필요면 수인 100대를 제외한 270여 대를 주차타워에 넣으면 최소 건축비만 108억원이 필요하다.

충북도 관계자는 “주차타워 건립에 앞서 주차난 해소를 위해 청사 내 적정 주차 대수가 얼마나 되는지, 용지 매입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도 확인해야 한다”며 “체계적인 검토를 위해 타당성 조사 용역을 의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지사는 관사(아파트) 폐지, 휴대전화 번호 공개, 집무실 축소 등 탈권위주의적 행보로 시선을 끌었다. 새 집무실로 도지사 접견 준비를 위해 활용하던 20㎡(약 6평) 크기의 작은 공간을 쓰고 있다. 기존 집무실 크기의 4분의 1 수준이다. 김 지사는 취임 후 회의 공간이 부족한 직원과 소통을 위해 기존 집무실 자리를 내줬다고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