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 미래다] 기본부터 심화 문제 풀이까지…여름방학 수학 고민 해결!

중앙일보

입력 2022.07.27 00:04

지면보기

06면

미래엔의 초등학생 학습 편차 줄여줄 유형별 수학 학습서 주목

㈜미래엔은 초등 수학 기본서부터 실력 향상을 위한 심화 문제 풀이서까지 다양한 학습서 라인업으로 수학 고민 해결을 돕고 있다. [사진 ㈜미래엔]

㈜미래엔은 초등 수학 기본서부터 실력 향상을 위한 심화 문제 풀이서까지 다양한 학습서 라인업으로 수학 고민 해결을 돕고 있다. [사진 ㈜미래엔]

여름방학은 중요한 시기다. 학기 중 뒤처진 과목을 따라잡거나 심화학습을 할 수 있는 기간이기 때문이다. 특히 수학 과목은 기존 학습 내용과 다음 내용이 긴밀하게 연결되는 계통학습이다. 1학기에 배운 내용을 놓치면 2학기는 물론 다음 학년까지도 지장을 초래한다. 또한 수학 과목 특성상 학생별 수준 편차가 크고, 취약한 영역도 각자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 맞는 학습법을 찾는 것이 우선이다.

교육출판전문기업 ㈜미래엔은 초등 수학 학습의 기초를 다질 수 있는 기본서부터 실력 향상을 위한 심화 문제 풀이서까지 다양한 유형의 학습서 라인업으로 여름방학 초등학생의 수학 고민 해결을 돕고 있다.

교과 기본 개념부터 응용까지 ‘초코 수학’

미래엔은 ‘초코’를 경험해 보고 싶은 학부모를 대상으로 체험단 300명을 이달 말까지 모집한다

미래엔은 ‘초코’를 경험해 보고 싶은 학부모를 대상으로 체험단 300명을 이달 말까지 모집한다

여름방학은 1학기 내용을 복습하고 2학기 범위를 예습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예습은 무리한 선행학습보다 개학 후 2학기에 배울 교과 내용을 충실히 다룬 문제집을 고르는 것이 좋다.

미래엔의 초등 학습서 ‘초코’는 ‘초등 교과서 공부의 핵심(CORE)을 잡자’는 의미를 담은 신개념 학습서다. 두껍고 복잡한 기존 학습서와는 달리 교과서의 핵심 주제 위주로 간결하게 구성한 것이 특징으로 교과 내용을 한 권으로 빠르게 정리하고 학습할 수 있다.

교과서 차시별로 그림과 표를 활용한 이미지 개념 설명으로 완벽한 개념 이해를 돕는다. 자습서와 문제집의 장점만을 모아 개념은 물론 기초 개념 확인 문제부터 응용 문제풀이까지 한 권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교재에 수록된 QR코드를 통해 초등 유명 강사의 ‘무료 응용유형 강의’ ‘인터렉티브 연산학습’을 제공해 온·오프로 입체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초코’ 수학 과목은 현재 1~4학년용이 출간됐으며, 향후 6학년까지 확대 출간할 계획이다.

연산 능력 UP ‘하루 한장 쏙셈 시리즈’

수학 학습의 기본인 ‘연산’은 쉽다고 생각해 소홀히 여겨 실수하기 쉬운 영역이다. 그러나 기초를 소홀히 하다가 고학년이 되면 복잡한 사칙연산 문제에 당황하게 된다. 기초가 부족한 아이들은 수학을 일찌감치 포기하게 되기 때문에 저학년 때부터 단계적으로 연산능력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 한장 쏙셈’은 교과서 단원별로 익혀야 할 계산 문제를 한 장(4쪽)에 담아 학습 부담을 덜었다. 여기에 체계적인 연산 훈련으로 10주에 연산 원리를 완벽하게 익힐 수 있는 초등 학습서다.

다른그림찾기, 숨은그림찾기 등 다양한 퍼즐로 재미있는 계산 학습이 가능하다. ‘하루 한장 창의력 쏙셈’은 해결 능력과 응용력을 향상시키는 교재다. 문장제 집중 훈련을 통해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문장 형식의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준다. ‘하루 한장 쏙셈’으로 기본 연산을 다졌다면, ‘하루 한장 창의력 쏙셈’으로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

‘하루 한장’과 연계해 학습관리가 가능한 ‘하루 한장 앱’은 캐릭터 ‘하루’와 학습 계획을 세우고 목표에 도달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모바일 앱 서비스다. 학습 계획을 세워 두면 시간에 맞춰 알림을 받을 수 있다.

학습 결과에 따른 보상을 해주기 때문에 자칫 해이해질 수 있는 방학 기간 공부습관을 바로잡고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준다. ‘하루 한장 앱’은 2022년 7월 기준, 앱 회원 수가 4만여 명에 이를 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수학 독해력 향상 ‘문해길 시리즈’

수학 응용문제는 곧잘 푸는데 문장제·서술형 문제가 약한 학생이라면 문제를 읽고 이해하는 수학 독해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문제에서 구하고자 하는 것과 주어진 조건을 찾아내는 훈련을 통해 수학 독해력을 키워야 한다.

‘문제 해결의 길잡이(문해길)’는 8가지 문제 해결 전략을 익히고 적용하는 과정을 집중적으로 연습해 수학적 사고력과 문장제 문제를 정복할 수 있는 초등 학습서다. 출시 이후 150만 부 이상이 팔린 스테디셀러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올해는 학부모 의견을 반영해 전면 개정했다. ‘수·연산’ ‘도형·측정’ ‘규칙성·자료와 가능성’ 등 교과서 단원의 관련 영역을 묶어 재구성했다. 각 영역에서 8가지 해결 전략으로 문제 풀이를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영역별 ‘시작하기’ 진단평가를 통해 기본 학습 실력 점검이 가능하다. 문제 풀이가 어려운 경우에는 교재 내 QR코드를 찍어 강의 영상을 보며 이해할 수 있다. ‘문제 해결의 길잡이 원리’는 수학에 자신감을 갖고 중상위권에서 상위권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학생이 대상이다. 각종 경시대회 및 최상위권에 도전하는 학생 대상의 ‘문제 해결의 길잡이 심화’는 최고 수준의 경시대비 평가 문제를 제공해 고난도 유형에 대비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