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4개월 앞두고 폐지 통보…강릉영화제측 "지극히 유감, 새 방향 모색"

중앙일보

입력

지난해 10월 강원 강릉시가 시청사 벽면을 통해 '제3회 강릉국제영화제'를 홍보하는 모습. 연합뉴스

지난해 10월 강원 강릉시가 시청사 벽면을 통해 '제3회 강릉국제영화제'를 홍보하는 모습. 연합뉴스

강원 강릉시가 강릉국제영화제를 폐지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영화제 측은 "시의 예산 및 행정 지원 없이는 영화제 개최가 불가능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며 올해 행사 개최를 중단하고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강릉국제영화제는 26일 임시총회를 연 뒤 입장을 내고 "영화제 개최를 불과 4개월 앞둔 시점에서 영화제를 폐지하는 것은 올해 영화제 참석을 확정한 거장 감독들과 해외 주요 영화제 관계자, 국내외 영화인들에게 강릉뿐 아니라 한국 영화계의 신뢰를 실추시키는 일로써 지극히 유감스럽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영화제 측은 "올해 영화제는 중단하지만 강릉국제영화제 법인은 당분간 존치하면서 새로운 방향과 진로를 모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영화제가 단순히 축제에 그치지 않고 지역 영화산업 발전과 지역 경제에 이바지하는 바가 있으며 한국 영화를 해외에 알리는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간과한 강릉시장의 일방적이고 근시안적인 결정에 대해 심히 유감을 표명한다"며 "영상문화 발전과 지역 창작자 지원이라는 시급한 요청에 강릉시가 노력을 기울이기를 요청한다"고 비판했다.

이달 취임한 김홍규 강릉시장은 지난 18일 "강릉시는 올림픽을 개최한 도시로 이제는 강릉 홍보를 위해 하는 사업은 필요치 않다고 생각한다"며 강릉국제영화제를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올해 강릉국제영화제 관련 예산 30억원 가운데 27억원가량을 회수해 출산장려정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에 사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19년 시작한 강릉국제영화제는 작년까지 제3회 행사가 열렸다. 올해 제4회 강릉국제영화제는 오는 11월 강릉시 일대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시장이 바뀌면서 폐지 수순을 밟게 됐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