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국 8000개 단지 전셋값 더 높다…내 집 '깡통전세' 확인하려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전국에 깡통전세, 역전세 주의보가 켜졌다. 태평양감정평가법인에 따르면 전국 8000개 연립, 다세대, 주거용오피스텔 단지에서 역전세 현상이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다. 뉴스1

전국에 깡통전세, 역전세 주의보가 켜졌다. 태평양감정평가법인에 따르면 전국 8000개 연립, 다세대, 주거용오피스텔 단지에서 역전세 현상이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다. 뉴스1

전국의 연립·다세대·주거용 오피스텔 등 공동주택 8000개 단지에서 전셋값이 매맷값을 추월하는 '역전세' 현상이 발생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26일 태평양감정평가법인의 온라인 부동산 시세추정 서비스 랜드바이저가 전국의 연립·다세대·주거용 오피스텔 28만개 단지(약 390만 가구)의 매맷값과 전셋값을 분석한 결과 전체의 3%에 해당하는 8000개 단지에서 역전세 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역시도별 역전세 단지 수는 경기(2984개), 인천(2087개), 서울(2031개)의 순서로 많았다. 역전세 단지가 차지하는 비율로는 인천(8.0%), 경기(3.8%), 대전(2.9%) 등이 위험 지역으로 분류됐다. 시·군·구별 역전세 단지 수는 경기 부천시(620개), 인천 미추홀구(462개), 인천 남동구(438개) 등의 순서로 많았다.

서울 강서구(401개), 은평구(213개) 등의 역전세 단지도 많았다. 비율로는 경기 일산동구(14.3%), 인천 서구(9.7%), 인천 계양구(9.2%) 등이 위험 지역으로 분석됐다.

태평양감정평가법인

태평양감정평가법인

정부도 전세가율(매맷값 대비 전셋값 비율)이 80%가 넘는 '깡통전세', 100% 이상인 '역전세' 현상을 주시하고 있다. 전세가율이 높을수록 세입자가 전세보증금을 떼일 가능성도 커진다. 역전세의 경우에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전세금 반환 전세보증보험에도 가입할 수 없어 보호가 더 어렵다.

정부는 지난 20일 발표한 주거분야 민생안정 방안에서 깡통전세 예방을 위해 '전세가율 급등 지역'을 사전관리 하겠다고 밝혔다. 전세가율이 90%를 초과하거나 경락률이 전세가율보다 낮은 지역을 주의지역으로 보고 위험계약을 체결하지 않도록 지자체 등에 주의지역으로 통보하고 특별관리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국토교통부·한국부동산원 등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 아파트 전세가율은 평균 68.9%로 집계됐는데, 전남 광양(85.4%), 포항 북구(85.4%), 청주 서원구(84.1%), 경기도 여주(84.1%) 등 19개 지역의 동향을 면밀히 살필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태평양감정평가법인이 제공하는 '깡통전세 간편검색' 서비스가 도움이될 전망이다. 태평양감정평가법인은 최근 정부가 제공하고 있는 ▶공동주택 추정시세 ▶법원경매 낙찰가율 ▶등기부상 근저당권 채권최고액 ▶주택임대차보호법상 소액보증금 정보 등 부동산 공공데이터와 국토교통부에 신고된 실거래가 신고자료를 활용해 깡통전세를 판별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파트와 달리 적정 시세를 파악하기 어려운 연립·다세대·주거용 오피스텔 실수요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태평양감정평가법인은 전국 15개 본·지사에 약 200여 명의 감정평가사를 보유하고 있는 대형 감정평가법인이다. 지난 3년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부동산 자동평가모형(P-AVM)을 특허 출원하고, 지난해 7월부터 부동산 시세추정 서비스 '랜드바이저'를 운영 중이다.

태평양감정평가법인이 만든 '깡통전세 간편검색' 화면. [태평양감정평가법인]

태평양감정평가법인이 만든 '깡통전세 간편검색' 화면. [태평양감정평가법인]

태평양감정평가법인 데이터전산센터의 오성범 감정평가사는 “수도권 내 저소득층의 아파트 거주비율은 약 30%에 불과하고, 상대적으로 연립·다세대·오피스텔 거주비율이 높지만, 아파트와 달리 세대수와 거래량이 적어 적정 시세를 파악하기 어렵고, 깡통전세 및 전세사기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었다"며 "지역적·개별적 차원의 깡통전세 가능성과 체크리스트까지 종합적으로 제공되는 만큼, 사회초년생과 신혼부부들에게 작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