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찰 집단반발에…김기현 "文친구 당선시키려 없는 죄 조작"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경찰 내부에서 ‘행정안전부 경찰국 설치’를 두고 반발 목소리가 나오는 것과 관련해 “전 정권의 충견 노릇을 하던 정치 경찰 지도부와, 불법과 과잉 충성에 침묵하던 경찰 구성원들은 먼저 지난날의 과오에 대해 반성하고 땅에 떨어진 국민 신뢰를 회복할 방안을 찾는 것이 도리”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24일 페이스북에 경찰 내 집단 반발에 대해 “정말 기가 찰 노릇”이라며 “문재인 정권 아래에서 경찰 지도부가 보여온 그간의 행태를 생각하면 피해자였던 저로서는 정말 혀를 차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무엇보다 대통령의 30년 지기 친구를 시장에 당선시키겠다고 저에게 없는 죄를 만들어 덮어씌운 당시 울산경찰청장은 지금 버젓이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으로 활동하고 있다”고 했다.

김 의원이 언급한 사건은 2018 지방선거 당시 벌어진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이다. 송철호 울산시장과 황운하 민주당 의원은 해당 사건으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김 의원은 이용구 전 법무부 차관의 택시기사 폭행 사건과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처리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하면서 “일부 정치경찰 지도부의 못된 짓을 방관한 것은 ‘침묵의 공조자’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있나. 저는 아직 그런 자성의 목소리를 단 한 번도 들어본 기억이 없다”고 거듭 꼬집었다.

이어 “문재인 정권은 선진국에 유례없는 ‘검수완박’ 입법을 통해 (경찰에) 대한민국 국민들의 일상 하나하나까지 통제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권한까지 부여했다”며 “무소불위 공안경찰이 되지 않도록 통제할 수단을 반드시 마련해야 한다. 임명직 기관은 국민의 선택에 따라 세워진 기관으로부터 민주적 통제를 받아야 마땅하다. 그것이 민주주의”라고 강조했다.

그는 “문 정권 내내 만연했던 불공정과 비상식을 이제는 걷어내고 공정과 상식을 바로 세워야 할 때”라며 “경찰도 예외가 될 수 없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