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불이야" 지식산업센터 화재 진압했더니...코인 채굴장이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경기 하남시의 한 지식산업센터에서 화재가 났다. 입주 때 신고한 업종과 달리 비트코인을 채굴하던 업체였다. 화재로 인해 용도 이외 업무를 한 게 적발된 업체는 행정 조치를 받게 됐다.

22일 하남소방서와 하남시 등에 따르면 지난 18일 오후 3시께 경기 하남시 한 지식산업센터 사무실에서 화재 신고가 접수됐다.

하남시 한 지식산업센터 화재 현장. 하남소방서 제공

하남시 한 지식산업센터 화재 현장. 하남소방서 제공

사무실이 밀집한 지식산업센터이기에 소방당국은  현장에 소방인력 54명과 펌프탱크, 구조대 등 16대 장비를 출동시켜 화재를 진압했다.

사무실 내부에 사람이 없어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이날 불로 전산설비 본체 2개와 선풍기, 환풍기 등 사무실 전체가 전소됐다.스프링클러가 작동하면서 주변 사무실에 누수 피해도 발생했다.

소방당국은 고사양 그래픽카드 10개 정도가 연결된 암호화폐 채굴기 5~6개를 멀티콘센트에 문어발식으로 연결해 채굴하다가 전선 과부하로 불이 난 것으로 보고 있다. 정확한 화재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채굴기와 멀티콘센트를 감식한다.

해당 사업장은 ‘소프트웨어 개발산업’ 사업장으로 등록하고 지식산업센터의 15평형 사무실에 입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암호화폐 채굴업은 지신산업센터에 입주할 수 없는 업종이다.

시는 허용 업무 외의 용도로 사무실을 사용한 입주자에 대한 행정조치를 진행하는 한편, 지역 내 지식산업센터 18곳에 유사 화재 예방을 위한 안내문을 발송했다.

하남시 관계자는 “다음 주에 해당 사무실 입주자를 불러 진술을 들은 뒤 시정조치를 내릴 예정”이라며 “올해 지식산업센터에서 비트코인을 채굴한다고 신고된 건수만 3건이어서 지속적으로 관련 동향을 감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