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내년 방류 코앞으로…日, 방류 계획 인가

중앙일보

입력

일본이 후쿠시마(福島) 원전에서 발생하는 방사능 오염수를 내년 봄께 바다로 흘려보내기 위한 본격 절차에 착수했다.

22일 교도통신 등 일본언론에 따르면 이날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는 한국을 비롯한 주변국들과 후쿠시마 원전 인근 어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도쿄전력이 제출한 오염수 해양방류 계획을 정식 인가했다. 도쿄전력은 이번 정부 승인을 토대로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방류를 위한 공사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코앞으로  

사진은 2021년 2월13일에 촬영한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 탱크. 연합뉴스

사진은 2021년 2월13일에 촬영한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 탱크. 연합뉴스

일본 정부는 지난 2011년 발생한 동일본 대지진으로 후쿠시마 제1 원전 폭발사고가 일어나면서 원전 폐쇄를 위한 계획을 수립해왔다. 오염수 방류는 그 과정상 일부다. 후쿠시마 원전에선 하루 130~140t의 방사능 오염수가 발생하고 있다.

오염수 처리를 고민해오던 일본은 지난해 4월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이를 거르고 바닷물로 희석해 이르면 내년 봄 바다로 내보내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다핵종제거설비를 이용하면 세슘을 비롯한 62가지 방사성 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단, 삼중수소(트리튬)는 걸러지지 않는다.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는 지난 5월 후쿠시마 원전 운영회사인 도쿄전력의 계획을 근거로 오염수 처리와 방류 계획에 대해 “안전하다”며 공사 계획을 인가한 바 있다. 이번 원자력규제위원회 결정은 ‘의견 청취’ 절차를 거쳐 이뤄진 것으로, 앞으로 도쿄전력은 본격적인 해양방류를 위해 해저터널 등 설비 공사를 실시하게 됐다.

우리 정부 오염수 해양 방류에 ‘우려’, 중국도 반발 

일본 정부 계획대로 오염수 해양 방류를 하기 위해선 남은 절차가 있다. 먼저 후쿠시마현 등 인근 지방자치단체들의 동의다.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원전에서 1㎞ 떨어진 앞바다에 해저터널을 뚫어 오염수를 흘려보내겠다는 계획을 세웠는데, 해저터널 공사를 위해선 지자체 동의가 필요하다. 일본 현지 어민단체들은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설득 작업이 남아있다.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도쿄전력의 계획대로 설비 공사가 끝나면 본격적인 해양방류를 위한 설비 운영 점검을 다시 원자력규제위원회로부터 받아야 하는데 승인 가능성이 높다. 우리 정부 관계자는 “설비 공사를 마친 뒤, 일본 정부 측이 방사능 오염수 처리 설비 운영에 대해서도 조건부로라도 승인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해저터널 공사 등에 시간이 소요돼 당초 일본 정부 계획대로 내년 봄 방류가 어렵다해도, 일본 정부의 의지가 강해 해양 방류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우리 정부는 이날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의 정식 인가 소식이 전해지자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관련 긴급 관계부처 회의를 소집하고 일본 측에 우려를 전달했다. 우리 정부는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와 관련해 일본 측에 충분한 정보 제공과 원전 오염수의 안전한 처리를 위한 일본의 책임 있는 대응을 요구하기로 했다.

중국도 반발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오염수 방류는 태평양 연안국의 해양환경과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일본의 결정에 대해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왕 대변인은 “이해 관계자와 국제기구와 충분한 협상을 하기 전 오염수를 방류해선 안 된다”며 “일본이 사적 이익을 국제 공공 이익 위에 놓으려 고집한다면, 무책임한 행동에 대한 대가를 치르고 역사에 오점을 남길 것”이라고 비난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