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설훈 “이재명 사법 리스크 얘기도 못 하냐…얼마든지 제소하라”

중앙일보

입력

설훈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19일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역사에 남는 민주당을 만들고 싶다"며 출마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스1

설훈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19일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역사에 남는 민주당을 만들고 싶다"며 출마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에 출마한 설훈 의원은 22일 이재명 의원의 ‘사법 리스크’ 문제제기에 친이재명계(친명)가 반발하며 윤리위에 제소하겠다는 지적에 ”얼마든지 제소하라”고 맞받았다.

설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며 “제소하면 제소하는 만큼 문제가 생기고 손해를 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있는 사실을 얘기했는데 사실조차 얘기를 못 하게 한다면 이게 민주정당이냐는 얘기가 당장 나올 것”이라며 “내가 뭘 잘못했느냐”고 덧붙였다.

앞서 정봉주 전 의원은 지난 19일 JTBC ‘썰전 라이브’에 출연해 “이재명 후보가 마치 피의사실이 있는 것처럼 얘기하는 게 해당행위다. 해당행위를 계속 주장하는 의원들은 내가 윤리심판원에 다 고발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설 후보는 “사법리스크가 있는 게 있다고 보는 게 (당내) 대부분의 의견이다. 사법리스크가 없다고 얘기한다면 그건 말이 안 되는 소리”라며 “나는 사법리스크를 정확히 지적하고 여기에 대해서 책임지는 자세 또는 여기에 대한 대책이 있어야 한다. 이렇게 주장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설 의원은 “이재명 의원과 견해를 달리하면 강성 지지자, 소위 ‘개딸’(개혁의 딸)이라는 분들이 엄청난 공격을 해댄다”며 “문자 폭탄을 많이 받는 정도가 (아니라 엄청나게) 계속 받고 있다, 이건 이재명 의원에게 도움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재명 의원이 강력히 ‘그러지 마라. 이건 나를 도와주는 게 아니고 나를 해치는 것이다’고 그분들을 제재를 해야 하는데 그냥 수수방관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며 “이래선 당의 화합을 가져오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낙연 전 대표와 종종 연락하느냐는 질문에는 “자주는 못하고 이번 사안을 두고 내가 전화했다. 국제전화인데 긴 이야기를 할 수 있겠느냐. 출마한다는 얘기를 했고 열심히 하라는 얘기를 들었다”고 전했다. 설 의원은 지난 당내 대선 경선에서 이낙연 전 대표 캠프의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