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푸틴 가스관 위협에 폭염까지, 속 타는 유럽…7문제 맞히면 국제뉴스 퀴즈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19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한 소년이 불볕더위를 피하기 위해 분수대의 물을 얼굴에 끼얹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지난 19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한 소년이 불볕더위를 피하기 위해 분수대의 물을 얼굴에 끼얹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7월 넷째 주(16~22일) 국제뉴스 브리핑입니다. 유럽은 전례없는 폭염에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영국은 사상 최초로 최고 기온이 40도를 넘겼고, 북유럽인 덴마크도 81년만에 최고기온 기록이 깨졌습니다. 지금껏 유럽은 여름에도 선선한 날씨라 에어컨을 구비한 가정이 거의 없어 더위로 인한 혼란은 더 컸습니다.
'수퍼 마리오'란 별명으로 불렸던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가 사임하면서 이탈리아는 오는 9월 25일 조기 총선을 치르게 됐습니다. 그간 드라기 총리는 유럽의 대(對)러 제재에 적극 동참했는데, 반(反)EU·친(親)러 성향의 차기 정권이 들어서면 유럽의 단일대오에 균열이 갈 수 있어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취임 후 처음으로 중동 순방을 다녀왔죠. 치솟는 에너지 가격을 잡기 위해 산유국의 석유 증산 약속을 받아내려 했지만 여의치 않았습니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에너지 무기화가 지속되면, 서방의 지원이 끊길까 전전긍긍하고 있습니다. 한주간의 국제 이슈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도전! 국제뉴스 퀴즈왕

7월 넷째 주 국제뉴스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A

Q1 : 지난 21일(현지시간) 사임한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정답 : 1번 우크라 침공에 대항해 對러 제재( 마타렐라 대통령은 드라기 총리의 사표를 지난주에 받았으나 반려. 두 번째 사임서는 수리. 상원의회의 총리 신임투표는 통과. 조기 총선(9월 25일)까지 드라기 총리가 임시총리로 내각 운영 예정. )

Q2 : 전례 없는 폭염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유럽의 상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정답 : 4번 에어컨 과다사용에 냉방병 환자 급증( 유럽 가정의 에어컨 보유 비율은 3~5%로 낮은 편. 예년에는 여름철에도 덥지 않고 선선. 폭염으로 올해 영국의 이동식 에어컨 판매량이 일주일새 2420% 증가. )

Q3 : 네팔에선 몸에 상처가 없고 특정 가문 출신의 5세 가량 여아를 선발해 ‘살아있는 여신’인 ○○○로 추앙하는 제도가 있죠.

정답 : 2번 쿠마리 ( 네팔의 살아있는 여신은 쿠마리. 5살 전후에 선발하고, 해당 여아가 생리를 시작하면 강제 은퇴 당한다. 14세기부터 명맥이 이어졌고, 아동 착취라는 비판도 받아왔다. )

Q4 : 지난 19일(현지시간) 美 국무부가 발간한 ‘인신매매 보고서’ 중 한국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정답 : 3번 “韓, 인신매매 근절 위한 노력없다”( 보고서, 한국 정부가 인신매매 근절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을 완전히 충족하지 못했지만, 이를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평가. )

Q5 : 중동 순방에 나선 바이든 美대통령과 무함마드 빈 살만(MBS) 사우디 왕세자의 회담 내용과 관련 없는 것은?

정답 : 1번 MBS “석유 추가생산 하겠다” 약속( MBS “이미 최대 생산 능력치인 하루 1300만 배럴까지 증산 계획 발표했으며, 이를 넘어서는 추가 생산은 불가능하다”고 밝혀. )

Q6 : 러시아의 에너지 무기화 전략과 이에 대한 미국·유럽 국가의 상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정답 : 4번 러 "노르트스트림1 재가동 불가"( 러시아, 최근 열흘간 가동을 중단했던 노르트스트림1을 지난 21일 재가동. 하지만 공급 물량을 중단 이전 수준으로 회복할지에 대해서는 불확실한 상태. )

Q7 : 지난 19일 이란의 수도 테헤란에서 열린 러시아‧이란‧튀르키예 3국 정상회담과 관련된 내용으로 맞는 것은?

정답 : 2번 3국, 시리아 위기해결 위해 공동성명(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 러시아의 우크라 침공 옹호. 러시아가 유전 개발 협약한 나라는 이란. 미국은 이란이 러시아에 공격용 드론 수백 대 팔려 한다고 했지만, 회담에선 공식 언급되지 않아. )

문제 중 문제 정답!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