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지원 "조국 부인 정경심도 사면 검토해야…수감생활 상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CBS '김현정의 뉴스쇼' 방송화면 캡처]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CBS '김현정의 뉴스쇼' 방송화면 캡처]

윤석열 대통령의 8·15 광복절 특별사면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 일각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와 함께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도 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21일 CBS라디오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했기 때문에 과감하고 폭넓은 사면을 통해 국민통합으로 가는 게 좋겠다고 생각한다”며 “이 전 대통령은 물론 이 부회장, 김 전 지사 등을 포함해야 한다”고 말했다.

‘누가 더 (사면 대상에) 들어갔으면 좋겠냐’는 진행자의 질문에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교수의 사면도 검토했으면 좋겠다”며 “상당한 기간 수감생활을 했기 때문에 용서해 주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회사진기자단]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사면은 기정사실이 된 것 아닌가 싶다”며 “이와 더불어 김 전 지사의 사면도 필요하다. 진영논리에 입각한 사면이 아님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여권의 갈라치기 정치가 계속되는 지금, 통합과 화합의 정치를 하지 않는다면 우리 정치는 불신의 늪에서 허우적댈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통 큰 사면이 필요한 시기”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이명박, 이재용 두 분에 비해 김경수 전 지사의 죄가 더 크다고도 할 수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다만 민주당 차원에서 사면에 대한 공식 논평은 내놓지 않았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경제위기대응특위 세미나 후 기자들을 만나 “사면은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다. 국민들의 여론을 잘 반영해 현명한 판단을 하시길 바란다”고만 언급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