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리커창 “고성장보다 고용·물가 더 중요”…5.5% 성장 사실상 포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2면

리커창

리커창

리커창(李克强·사진) 중국 국무원 총리가 지난 19일 세계경제포럼(WEF) 주최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와의 화상대화에서 “고성장 목표를 위해 지나친 자극 조치나 양적 완화로 미래를 미리 소비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가 21일 1면에 비중 있게 보도했다. 전문가들은 중국 정부가 제시했던 올해 5.5% 성장 목표를 사실상 포기한 발언이라고 분석했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실이 전날 외신에 배포한 발언록에 따르면 리 총리는 이날 “고용이 충분하고 주민 수입이 늘고 물가가 안정된다면 경제 성장률 변동은 받아들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고용은 현재 정부가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문제”라며 “어떤 의미에서 경제 성장보다 더욱 중요하다”고 말했다. 중국이 더는 성장률에 연연하지 않고 고용 안정과 물가 관리 위주로 경제를 운용하겠다는 취지다.

리 총리의 발언 배경에는 ‘제로 코로나’ 정책 고수로 인한 실업률 급증이 자리한다. 지난 6월 중국의 도시 조사 실업률은 5.5%를 기록했다. 5월 5.9%에서 약간 개선됐지만, 16~24세의 실업률은 전달 18.4%에서 6월 19.3%로 상승,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서비스업 일자리가 봉쇄로 크게 줄면서다. 천보(陳波) 우한(武漢) 옵틱 밸리 자유무역연구원 원장은 “젊은 세대의 실업은 사회 안정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미국과의 전략 경쟁을 고려한 측면도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자오시쥔(趙錫軍) 중국 인민대 재정금융학원 교수는 싱가포르 연합조보에 “향후 초점은 성장의 높낮이가 아닌 거대한 불확실성 속에서 어떤 나라의 경제가 더욱 안정적으로 유지되느냐에 모일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이 지난 6월 소비자 물가 상승률 9.1%로 1981년 이래 40여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자, 중국은 성장률 대신 사회 안정을 최우선 정책 과제로 전환했다는 의미다.

중국은 지난 2분기 상하이와 베이징, 창춘 등 대도시 봉쇄 영향으로 0.4% 성장에 그쳤다. 2020년 1분기 코로나19 발발로 마이너스 6.8% 성장한 이후 최저치다. 올해 중국이 5.5% 성장에 실패하면 지난 1998년 이후 24년 만에 처음으로 목표치 달성에 실패하게 된다.

중국 21세기경제보도는 19일 올해 중국 경제 성장률을 3분기 6%, 연간 4.8% 안팎으로 전망했다. 해외 전망은 더 비관적이다. 프랑스 소시에테 제네랄 은행은 중국 연간 성장률 전망치를 4.1%에서 2.7%로 낮췄고, 영국 바클리즈 은행은 기존 3.3%에서 3.1%로 낮췄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