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환경단체 “서울 공원, 궁궐에 농약 과다 사용”… 서울시·문화재청 반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휴식과 치유의 장소인 서울의 공원, 궁궐 등 공공녹지 공간에 고독성 농약이 과다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환경단체의 주장이 나왔다.

서울환경운동연합은 21일 서울 종로구 환경센터 앞마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 공공녹지 살포 농약 관련 자료를 공개했다. 이는 서울시 등 31개 기관으로부터 정보공개를 청구해 받은 자료다.

서울환경운동연합 활동가들이 21일 서울 종로구 필운대로 환경센터 앞 마당에서 서울시 공원·가로수·궁궐 일대 고독성 농약 남용 실태와 관련해 보고서 발표 기자회견을 하며 상징의식을 펼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환경운동연합 활동가들이 21일 서울 종로구 필운대로 환경센터 앞 마당에서 서울시 공원·가로수·궁궐 일대 고독성 농약 남용 실태와 관련해 보고서 발표 기자회견을 하며 상징의식을 펼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를 보면 지난 5년간 서울시 자치구 평균 농약 살포량은 1098㎏이었다. 강남구가 3975㎏으로 살포량이 가장 많았다. 평균의 4배에 가까운 수치다. 강동구(3567㎏), 송파구(2563㎏)가 뒤를 이었다.

서초구와 광진구는 자료가 없다며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다. 구로구와 종로구는 농약 살포량 자료가 누락됐다. 은평구는 2020∼2021년도 자료만 제출해, 이 기간 살포량만 분석했다.

서울시가 직접 관리하는 공원의 농약 살포 실태를 살펴보면, 지난 5년간 농약 살포량이 가장 많은 공원은 남산공원(517㎏)이었다. 보라매공원(269.2㎏)과 월드컵공원(189.4㎏)이 뒤를 이었다.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이 한국체육산업개발주식회사에 위탁해 관리하는 올림픽공원의 5년간 농약 사용량은 1142㎏이었다. 특히 발암성 및 생식독성을 일으키는 농약은 올림픽공원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것으로 조사됐다.

같은 기간 문화재청이 관리하는 서울의 궁궐과 왕릉에는 6065㎏의 농약이 살포됐다. 서울 자치구 평균 농약 살포량보다 6배가량 많았다. 서울 외곽부 태릉과 강릉에 2931㎏이 살포됐고, 도심부 의릉에는 1774㎏이 뿌려졌다.

서울환경운동연합은 “서울시 녹지에 살포된 농약은 꿀벌과 곤충만 죽이지 않고, 일부 농약은 생태독성이 높아 어류 및 수생태계에도 영향을 미친다”며 “발암성, 생식독성을 야기하는 농약이 적절한 규제나 제한 없이 살포되고 있어 시민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서울환경운동연합은 서울시의 공공녹지를 관리하는 자치구 및 관련 부처에 꿀벌 등을 위협하는 네오니코티노이드 농약 살포 금지와 맹독성 농약 사용 중지 등을 요구했다.

서울시는 이날 해명자료를 내 “공원과 가로수 등에 고독성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고 반박했다. 시는 “농촌진흥청에 정식 등록된 농약만 사용하며, 그중에서도 독성이 가장 낮은 등급(인축독성 Ⅳ급, 어독성 Ⅲ급)을 사용하고 있다"며 "네오니코티노이드계 살충제는 최근 사용을 중지하고 대체 저독성 농약을 사용토록 했다"고 설명했다.

문화재청 역시 매뉴얼에 따라 궁궐과 왕릉을 관리 중이라고 반박했다. 문화재청은 “‘농약안전정보시스템’을 확인한 결과, 2017년부터 2021년까지 궁궐과 왕릉에서 쓴 약제에 고독성 농약을 사용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농약 살포량이 서울 자치구의 평균치보다 많았다는 주장에는 “서울 소재 궁궐·왕릉의 상당 부분은 병해충에 취약한 노거수(오래되고 큰 나무)와 소나무, 참나무 등으로 구성된 산림지역으로, 각 자치구의 농약 사용 대상과 사용 방법이 크게 다르며 단순한 비교는 큰 의미가 없다”고 강조했다.

문화재청은“궁궐과 왕릉에 사용하는 농약의 종류, 사용처, 사용 시기, 독성 여부 등을 전수 조사하고 전문가 자문을 통해 향후 개선 방안 및 대안 등을 모색할 것”이라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