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건희 여사 탓? 與에서 “특별감찰관 임명” 촉구 이어진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통령 친인척과 측근을 감찰하는 특별감찰관을 빨리 임명하라는 주장이 여권에서 이어지고 있다. 21일엔 홍준표 대구시장이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부디 주변을 잘 살피시고 친인척 관리를 위해 특별감찰관도 조속히 임명하시라”며 “꼴사나운 소위 윤핵관(윤석열 측 핵심 관계자)들의 행태도 경고하시라”고 촉구하는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렸다.

홍준표 대구시장. [뉴스1]

홍준표 대구시장. [뉴스1]

이날 홍 시장의 비판은 김건희 여사에 집중됐다. 그는 “영부인 제도가 생긴 이래 영부인이 정치의 주인공이 된 사례도 없었고 요란스런 외부 활동도 한 일이 없었다”며 “정치인도 아닌 영부인의 팬카페가 생긴 것도 이례적인 현상이고, 그 팬카페 회장이란 사람이 설치면서 여당 인사들 군기를 잡고 호가호위 하는 것도 참 어이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김 여사 팬클럽 ‘건희사랑’ 회장 강신업 변호사가 최근 정치적 글로 논란을 빚은 걸 비난한 것이다.

홍 시장은 “김정숙 여사가 국민적 반감을 사게 된 계기는 집권 초 공개석상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보다 앞서 휘젓고 걸어갔다는 단순한 소문에서 비롯되었다”며 “최근 나토 회담 참가 때 시중의 화제는 대통령의 국익외교가 아니라 영부인 목걸이와 팔찌였다”는 점도꼬집었다. 이어 “한국 대통령의 몰락은 언제나 측근 발호와 친인척 발호에서 비롯된다“는 내용으로 글을 끝맺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 시내 호텔에서 열린 동포 만찬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2022.6.30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 시내 호텔에서 열린 동포 만찬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2022.6.30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지난 18일엔 5선의 조경태 의원이 라디오 인터뷰에서 반복되는 ‘사적 채용’ 논란과 관련, “문재인 정부 때 없어진 특별감찰관을 빨리 임명해서 대통령과 그 주변 인물들의 부정부패, 비리 척결 시스템을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재오 상임고문도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현 정부가)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며 공약한 특별감찰관도 공석이다. 시야만 넓히면 쓸 사람이 널려있다. 서둘러 채워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임기 초 찾아온 윤 대통령의 ‘지지율 리스크’와 맞물려 특별감찰관 임명 주장이 다시 힘을 받는 모양새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신분이던 지난 3월 참모진에 특별감찰관 재가동을 지시했고, 법무부가 관련 예산·제도를 검토해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보고했다. 하지만 취임 후 관련 논의에 이렇다할 진전이 없는 상태다. 6·1 지방선거를 목전에 둔 지난 5월말에는 대통령실과 여당이 특별감찰관 문제로 공개 충돌한 일도 있었다. 다만 당시 대통령실이 '특별감찰관을 임명하지 않을 수 있다'는 뉘앙스의 입장 발표를 하루만에 철회하면서 “지방선거 이후 추진”으로 상황이 정리됐다.

국민의힘 친윤계 의원은 “원 구성이 되지 않아 절차를 못 밟고 있을 뿐, 국회가 가동되는대로 추천을 추진할 것”이라며 “일각에서 비공식적으로 추천 후보들을 물색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특별감찰관은 여야가 추천한 후보 3인 중 한 명을 대통령이 지명하고, 국회 인사청문 절차를 거쳐 임명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