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말만 듣는 우리 '순둥이'…'놀이 주도권' 표현력 키워주기

  • 카드 발행 일시2022.07.21

지우와 예진이가 놀이터에서 놀고 있다. “우리 미끄럼틀 타자!”   
예진이의 말에 지우는 미끄럼틀을 함께 탔다. 이번에는 예진이가 그네를 타러 가자고 말했다. 지우는 예진이를 따라가서 그네를 탔다. 어느새 지루해진 예진이가 또다시 지우에게 말했다. “우리 소꿉놀이하자.”  
둘은 흙으로 밥을 만들고, 나뭇잎으로 반찬을 만들었다. 그때 예진이가 “나는 엄마 할게”라고 말했다. 지우도 엄마 역할을 하고 싶어서 잠시 멈칫했지만 이내 “나는 언니 할게”라며 예진이에게 역할을 양보했다. 엄마가 된 예진이는 넓적한 바위 위에 음식을 차려주고, 언니가 된 지우는 맛있게 음식 먹는 시늉을 했다.
놀이터 벤치에서 아이들의 놀이를 지켜보던 지우 엄마는 마음이 불편했다. 친구가 하자는 대로만 따라 하는 지우를 보는 게 속상했기 때문이다. 엄마는 집에 돌아와 지우에게 대뜸 화를 냈다. “너는 왜 친구가 하자는 대로만 하니? “나도 이거 하고 싶어”라고 말해야 친구가 네 마음을 알지.”  
엄마의 말에 지우는 금세 시무룩해졌다. 아이의 표정을 본 엄마는 순간 미안한 마음이 들어서 “조금 쉬었다가 우리 같이 놀자”고 말했다. 지우의 표정이 다시 밝아졌다. “엄마, 놀이 시간 다 됐어. 소꿉놀이하자.”  
지우가 장난감을 잔뜩 들고 엄마에게 왔다. “오늘은 어떤 역할 할래?”라는 엄마의 물음에 지우가 잠시 고민하자 엄마가 빨리 결정하라고 재촉했다. 그러자 지우는 엄마에게 먼저 원하는 역할을 고르라고 양보했다. “엄마는 손님 할게.” “그럼 나는 가게 주인 해야겠다.”  
역할이 결정되자 엄마는 바로 손님이 되어 말했다. “샌드위치 하나 주세요!”  
엄마의 주문에 지우가 빵 장난감 사이에 여러 가지 재료를 넣다가 바닥으로 장난감을 떨어뜨렸다. 엄마는 접시를 가져와 지우에게 건네며 말했다. “샌드위치 재료를 너무 많이 넣어서 그래. 다음부터는 조금만 넣어. 그리고 떨어지지 않게 접시에 담아서 줘.” 지우는 엄마가 건네는 접시에 음식을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