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BA.5에 효과” 모더나 새 백신 도입 협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2면

정부는 미국 모더나사가 오미크론 변이 대응용으로 선보인 개량 백신을 허가하기 위한 사전 검토에 들어갔다. 보건 당국은 올해 들여올 2300만 회분가량의 모더나 백신을 이 백신으로 전량 들여오는 걸 제약사 등과 협의하고 있어 연내 접종이 가능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일 “모더나코리아사가 코로나19 백신 ‘모더나스파이크박스2주(mRNA-1273.214)’의 비임상·임상 시험 결과 자료에 대한 사전 검토를 이날 신청함에 따라 해당 자료에 대한 검토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식약처에 따르면 이 백신은 기존 백신들과 달리 두 가지 항원(바이러스)에 대한 면역 반응을 자극해 작용하는 2가(항원 2개) 백신이다. 부스터(추가 접종)용으로, 중국 우한에서 발견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원형과 오미크론(BA.1) 변이를 동시에 겨냥하도록 만들어졌다.  모더나 측에 따르면 이 백신으로 4차 접종을 했을 때 3차 접종만 했을 때보다 BA.5에 대한 중화항체(바이러스를 무력화해 감염을 예방하는 항체) 농도가 6.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모더나의 프란체스카 세디아 의학부 수석부사장은 19일 “여러 국가에 8월 말까지는 공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질병청 관계자는 “향후 이 백신 중심으로 갈지, 조금 더 기다려 화이자 등이 개발하는 BA.4, BA.5용 개량 백신 등으로 갈지 접종 전략에 대해선 더 논의해 봐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