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외식산업 키운다…배달로봇 규제 풀고, 외국인 취업 확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정부가 외식산업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앞으로 5년간 약 9300억원을 투입한다. 이를 통해 푸드테크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 스타트업) 10곳, 매출 1조원 이상인 외식기업 5곳, 외식기업 해외 매장 수 5000곳 달성을 추진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일 이 같은 내용의 ‘외식산업 혁신 플러스 대책’을 발표했다. 우선 외식산업의 혁신을 막는 규제 개선을 추진한다. 내년까지 배달 로봇의 보도 통행이 가능하도록 ‘지능형로봇법’과 ‘도로교통법’을 개정한다. 방문취업 자격(H-2) 외국인의 취업허용 업종을 한식·외국식 등 일부에서 외식업 전체로 확대한다. 또 외식분야 푸드테크 연구·개발 지원을 늘리고 관련 스타트업 제품의 상용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국내 외식기업의 세계화도 지원한다. 유망 해외진출 국가에 ‘상담데스크’를 운영하고, 한류 콘텐트와 해외 유명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국내 외식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일 계획이다.

외식산업이 농업과 상생하도록 농수산식품거래소(eaT) 시스템과 농식품 온라인거래소를 활용해 기업과 생산자 간 식재료 직거래를 활성화할 방침이다. 농식품 온라인거래소는 내년에 구축한다. 이와 함께 외식기업이 식재료로 지역특산물과 지역 농산물(로컬푸드)을 이용하도록 유도하고, 향토 음식의 간편식 상품화를 지원해 농촌 관광과 지역 외식 경기를 활성화한다. 양주필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그간 코로나19와 글로벌 공급망 위기로 위축됐던 외식산업이 미래 성장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