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 “‘탈북어민이 16명 살해’ 文정부 발표는 허위” 우상호 “어이없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은 20일 문재인 정부 당시 탈북어민 북송 사건과 관련해, 북송된 2명이 북한 주민 16명을 살해했다는 당시 정부의 발표가 거짓이라는 증언이 나왔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국가안보문란 실태조사TF’ 3차 회의를 열고 탈북자 증언을 근거로 이같이 밝혔다.

TF 단장인 한기호 의원은 “증언에 의하면 우선 16명이 살해됐다는 문재인 정권의 발표는 허위”라고 말했다. 이는 그동안 공식적으로 밝혀온 조사 결과와 정면으로 배치되는 내용이다. 문재인 정부는 ‘북송된 2명은 살인 흉악범’이라는 입장을 밝혀왔다.

한 의원은 “김책시는 동해에 위치한 작은 어촌 도시다. 언론이 통제된 북한에서는 북송 사실이 단시간에 전파된다”며 “40일 전 김책시 주민과 통화해 증언을 들었다. (어민 2명이 북송 후) 3일도 안 돼 총살됐다는 소문이 났다”고 전했다.

 국민의힘 한기호 국가안보문란 실태조사 TF 위원장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가안보문란 실태조사 TF 3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한기호 국가안보문란 실태조사 TF 위원장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가안보문란 실태조사 TF 3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한 의원은 “김책시에서 이 16명은 탈북하려던 다섯 가구의 주민이었다”며 “이들 16명은 오징어잡이 배로 탈북하려고 했고, 탈북 브로커인 어민 2명이 인솔해 승선하기로 했으나 16명이 보위부에 체포됐다. 오징어잡이 배에 있던 2명이 체포 직전에 남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해당 오징어잡이배엔 당초 19명이 승선했던 것이 아니라, 북송된 2명만 타고 있었다는 게 한 의원이 전한 탈북민 증언의 요지라고 한 의원은 전했다.

그러면서 “16명을 살해했다는 것은 북한이 2명의 탈북 브로커를 송환받기 위해 거짓말한 것이며, 문재인 정권은 실제로 이런 내용을 합동신문을 통해 확인했을 거라고 한다”며 “이들 5가구도 김책시에서 모두 사라졌으며 어디로 갔는지 생사도 모른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한 의원은 “탈북을 시도한 5가구의 가족 중 일부는 사전에 탈북해 현재 대한민국에 거주하고 있다는 증언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 의원은 북송된 2명이 16명을 살해한 살인범이 아니라는 취지의 추가 정황도 주장했다.

한 의원은 “보위부가 오징어배에 동선하기 때문에 24시간 감시를 받는다. 정상적인 조업선박은 절대 아니라고 한다”라며 “또 17톤짜리 오징어배의 조업 승선 인원은 통상 10여명 내외라고 한다”고 말했다.

오징어잡이 배에서 16명을 살해했다는 주장에 대해선 “증언에 의하면 오징어 조업은 야간에 이뤄지기 때문에 야간에 선실에서 취침한다는 것은 거짓말이다. 조업 위치도 선장이 개인별로 지정하고, 지정 위치를 자의적으로 바꿀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조업 후에는 건조대와 자신이 잡은 오징어를 직접 관리하고 분실을 막기 위해 절대 감시 위치에서 이탈하지 않는다고 한다”며 “이런 실태를 무시하고 소설 쓰듯 취침하는 선원을 한 명씩 불러 살해했다는 건 거짓말”이라고 덧붙였다.

배 안에서 자리를 바꿀 수 없는 상황을 고려하면, 북송된 2명이 선실에서 취침하던 선원들을 불러내 살인을 저질렀다는 문재인 정부의 조사 결과에 의문이 제기된다고 한 의원은 전했다.

우상호, 與 ‘16명 살해 거짓’ 주장에 “어이가 없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대위원장이 20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2 인터넷신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대위원장이 20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2 인터넷신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인터넷 신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어디까지 가려고 하는지, 어이가 없다”고 말했다.

우 위원장은 “2명을 분리 심문했는데 2명 진술이 정확히 일치했다. 공포에 질려서 두 명이 공교롭게 분리심문에서 16명을 맞췄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이성을 갖고 얘기했으면 좋겠다. 객관적 사실조차 부인하면서 북풍 몰이 (하는 게) 말이 되느냐”고 말했다. 이어 “객관적 사실을 제쳐놓고 북풍 몰이 말 되나? 이치 안 맞는 얘기를 한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