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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다음은 우주항공? 교육부, 전직원에 '우주과학' 특강

중앙일보

입력

교육부가 우주과학 특강을 열고 직원들에게 '열공'을 주문했다. 지난달 15일 반도체 생태계와 인재 수요를 주제로 1차 특강을 개최한 데 이은 두 번째 특강이다. 윤석열 정부가 강조하는 기술 혁신이 교육부의 정책 방향에 투영된 것인데 교육부가 산업 인재 양성에만 치중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 발사일인 지난달 21일 오전 전남 고흥군 우주발사전망대에서 한 어린이가 나로호 모형과 함께 사진을 찍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 발사일인 지난달 21일 오전 전남 고흥군 우주발사전망대에서 한 어린이가 나로호 모형과 함께 사진을 찍고 있다. [연합뉴스]

20일 교육부는 정부세종청사에서 '우주과학기술 트렌드와 미래 전망'을 주제로 정부출연연구소 원장과 학계 전문가 등이 참석하는 공개 특강을 개최했다. '누리호' 발사 성공을 계기로 첨단분야 인재 양성 정책 수립 정책을 재점검하겠다는 취지다. 특강에는 실·국·과장 등 교육부 간부뿐 아니라 직원들도 참여했다.

2회차를 맞은 교육부 특강은 윤석열 정부의 '기술 혁신' 기조와 맞닿아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교육부를 질책하면서 반도체 인재 양성을 위한 강도 높은 쇄신을 요구했다. 이에 화답하듯 이날 특강 자리에서 오석환 교육부 기획조정실장은 "첨단기술이 집약적으로 투입되는 항공우주 분야의 특성상 인재 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교육의 산업 인력 배출 기능을 강조했다. 토론 주제도 우주항공산업 '인재 양성 방안'에 초점을 맞췄다.

"우주항공 인력 선진국 1/10 수준" 

토론회에서 전문가들은 누리호 발사 성공 이후 우주과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지만 연구 인력은 여전히 부족하다고 했다. 이정률 카이스트 항공우주공학과 석좌교수는 "우주산업 특성상 신기술 개발 등이 동반돼야 하는 만큼 박사급 인재의 수요는 증가하는데 국내 우주산업 관련 박사 이상 상급 과정 진학생 수는 감소세"라며 "기껏 항공우주학과를 나오고도 월급이 많은 삼성전자로 간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석좌교수는 우리나라 우주 분야 전문 인력이 고작 1000여 명에 불과한 수준이라고 진단했다. 1만여 명이 넘는 전문 인력을 보유한 우주 선진국보다는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라는 것이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이 국산 전투기 KF-21 1호기를 생산완료하고 지상테스트를 시작한 지난 6일 KF-21 구조시험동에서 하중보정구조시험을 하고 있다. [뉴스1]

한국항공우주산업이 국산 전투기 KF-21 1호기를 생산완료하고 지상테스트를 시작한 지난 6일 KF-21 구조시험동에서 하중보정구조시험을 하고 있다. [뉴스1]

기업이 신입 교육에 투입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실무형 인재를 키워야 지적도 나왔다. 이창한 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 우주사업실장은 "실제 발사됐던 위성 설계를 재현하는 숙제를 내주고 난관에 부딪힐 때 실제 경험자들이 어떻게 돌파구를 찾았는지 확인하는 식으로 위성 개발 실습을 해야 실무형 인재가 나올 것"이라고 했다. 이창한 실장은 인력 과잉 공급 우려에 대해서는 "과거 정부 주도로 IT 인재를 육성할 때도 과잉이라는 지적이 있었지만 그 인력이 결국 IT 외 다양한 첨단 산업에 투입되면서 융합 시장의 토대가 됐다"고 했다.

교육계 "교육 도구화 경계해야" 

교육부 정책 방향에 환영하는 분위기인 산업계와 달리 교육계에선 정부가 산업 인재 양성에 경도돼 전인교육을 소홀히 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지식 전달과 취업 중심의 실용적 교육을 강조하다 보면 사회적 능력을 길러주는 전인교육에는 소홀해질 수밖에 없다는 게 교육계의 우려다. 익명을 요구한 한 서울 시내 초등학교 교장은 "초중등 예산을 줄여 대학에 주겠다고 발표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대학의 산업 인재 배출 기능을 강조하니 힘이 빠지는 것이 사실"라고 했다.

특히 지난 1일 임기를 시작한 진보 교육감들은 "교육은 산업발전의 도구가 아니"라며 공개적으로 우려의 목소리를 내왔다. 세 번째 임기를 시작한 조희연 서울 교육감은 지난달 3기 출범 기념 기자회견 자리에서 과학 기술을 강조하는 중앙정부에 대해 "교육철학 측면에서 산업 인재 양성으로만 교육의 목표를 협소화하거나 도구화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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