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찰, '부수 조작 의혹' 받은 조선일보 본사 압수수색

중앙일보

입력

서울 마포구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 모습. 뉴스1

서울 마포구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 모습. 뉴스1

경찰이 ‘부수 부풀리기’ 의혹과 관련해 조선일보 본사를 압수수색한 것으로 확인됐다.

20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지난 15일 서울 중구 조선일보 본사와 경기도 안양시에 소재한 조선일보 자회사인 조선IS를 압수수색했다.

시민단체 언론소비자주권행동과 민생경제연구소 등은 지난해 3월 조선일보와 한국ABC협회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상 사기,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들은 조선일보가 ABC협회와 짜고 정부기관과 공공법인에 발행 부수 및 유료 판매 부수를 2배가량 허위로 늘려 광고비와 정부 보조금을 부당하게 챙겼다고 주장했다.

ABC협회는 신문·잡지 등의 부수 조사·인증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협회에서 파악한 발행 부수 규모는 정부‧민간 광고비 결정, 보조금 지원의 기준이 된다.

비슷한 시기 김승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과 열린민주당 국회의원 30여명도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조선일보와 한국ABC협회를 국가보조금법 위반과 사기 등의 혐의로 고발했다. 고발한 의원들은 당시 기자회견에서 “조선일보는 매년 수억원의 신문 유통 보조금을 지급받았고 100만부가 넘는 조작된 유가 부수로 100억원에 가까운 정부 광고비를 수령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사건을 경찰로 이송했고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에 배당됐다. 검찰로부터 사건을 이첩받은 경찰은 지난해 11월 22일 조선일보의 일부 신문지국을 압수수색했다. 같은 달 30일에는 수도권 등지에 있는 폐지업체를 압수수색하고 조선일보 지국과 폐지업체 사이 거래내역을 확보했다. 당시 경찰의 압수수색은 조선일보가 찍어낸 새 신문이 유료 독자가 아닌 폐지업체로 넘겨졌다는 의혹의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